과학교육론
[과학교육론] 4-1. 과학교육 목표 및 평가 방법
노랑반숙
2021. 10. 10. 2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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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학 교육 목표의 영역 및 범주
2. 수업 목표 진술 방식
(1) Tyler의 학습목표 진술 (명세적 수업목표) : 내용(학습내용) + 행동(도달점 행동, 명세적 동사로 표현)
(2) Mager의 학습목표 진술 : 조건(상황, 기대조건) + 준거(수락한계, 수준, 기준) + 행동(도달점 행동)
3. 과학 교육 목표의 분류
(1) Bloom의 교육 목표 분류
- 인지적 영역 :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
- 정의적 영역 : 수용, 반응, 가치화, 조직화, 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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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클로퍼의 과학교육 목표 분류 체계
5. 평가의 방법의 종류
(1) 평가 방법에 따라
- 지필평가 선택형 문항(진위형, 선다형, 연결형), 서답형 문항(논술형, 단답형)
- 구두평가(폐쇄적 질문, 개방적 질문)
- 관찰법(개인별 체크리스트, 면접법, 저널 쓰기)
- 보고서법(전반적인 탐구 수행능력 평가 – 흥미, 탐구, 창의력 등)
- 포트폴리오(과학 내용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 오랜기간)
- 수행평가
(2) 평가자에 따라
① 동료평가
- 평가 대상을 주변의 동료들이 평가, 정의적 영역 평가에 많이 이용
- 얼마나 열심히 활동에 참여하는지, 조원들과 잘 협동하는지, 책임감은 강한지 등을 평가
② 자기평가
- 교사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며 학생들에게는 반성의 기회를 제공한다.
- 자신의 느낌이나 태도, 흥미, 성격 등을 자기 스스로 어떻게 보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평가
- 정의적 영역의 평가에 많이 이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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