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론
[과학교육론] 3-12. 기타 수업 전략
노랑반숙
2021. 10. 7. 21:57
728x90
1. 질문법
(1) 질문의 종류
① 응답 형태에 따른 분류
폐쇄적 질문 (수렴적 질문) |
질문에 대한 대답의 수가 비교적 한정되어 있거나 토의의 끝 또는 결론에 이르게 하는 질문 학생들에게 특정한 대답을 요구한다는 점에서 수렴적 성격을 띤다.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행동을 자극시키기 위한 수단으로는 비효과적 (예)단어 기억시키기, 배경지식 확인하기, 복습할 때, 정리할 때 |
개방적 질문 (발산적 질문) |
대답의 수가 많은 질문 발산적 사고를 유도하는 질문 창의적이고 개인적인 답을 장려, 여러 가지 해답을 동시에 탐색할 것을 요구 (예)어떤 기준으로 분류할 수 있을까? 암석이 없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
② 수준에 따른 질문 - 블룸의 행동목표에 따라 질문의 형태를 분류한다.
- 지식 : 기억하고 있는 구체적인 사실이나 단편적인 지식을 묻는 수준의 질문(기억, 회상, 암기 요구)
- 이해 : 학생들이 기억하고 있는 정보나 사실을 자신의 언어로 표현하게 하는 수준의 질문 (해석, 번역, 추론)
- 적용 : 학습한 내용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도록 유도하는 질문(개념 적용, 문제 해결 방법 결정 요구)
- 분석 : 학습한 내용을 하위요소로 나누어 그 차이나 양상을 말하도록 (관계파악, 논리적 사고, 귀납, 연역)
- 종합 : 다양성과 새로운 개념을 생각해 보도록 유도하는 질문 (통합, 결정, 정리, 창의적 사고)
- 평가 : 특정한 방안을 선택하거나 그 이유를 말하게 하는 수준의 질문 (평가, 판단, 비판, 가치판단)
(2) 질문 사용 시 주의사항 : 교사가 질문하면 대기시간을 가져야 한다. 학생에게 충분히 생각할 시간과 대답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