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론
[과학교육론] 4-2. 인지적 영역 평가, 정의적 영역 평가
노랑반숙
2021. 10. 14. 21:03
728x90
1. 인지적 영역 평가
(1) 이원목적분류표 : 내용차원(교육내용, 학습경험)과 행동차원(도착점행동)으로 나누어 진술
- 검사가 목표에 맞게 구성되었는지, 평가하고자 한 각 영역을 골고루 포함하는지 알 수 있다.
- 검사지를 제작할 때 이원목적분류표를 사용하면 내용타당도를 높일 수 있다.
(2) 블룸의 인지적 영역 평가목표 분류 – 복합성(복잡성)에 따라
내용 행동 | 인지적 과정 측면 | ||||||
지식 | 이해 | 적용 | 분석 | 종합 | 평가 | ||
지식측면 | 사실적 지식 | ||||||
개념적 지식 | |||||||
절차적 지식 | |||||||
초인지적 지식 |
- 지식 : 이미 배운 내용을 기억하고 재생해내는 능력 → 기억, 재생, 회상, 암기
- 이해 : 지식을 바탕으로 자료의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 → 번역, 해석, 추론, 요약, 설명
- 적용 : 추상 개념을 구체적 상황에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분석 : 주어진 자료를 부분으로 분해하고, 부분 간의 상호관계와 조직 원리를 발견하는 능력 → 요소의 분석, 관계의 분석, 조직 원리의 분석
- 종합 : 여러 가지 요소를 종합하여 전체로 묶는 능력으로 창의력을 포함함 → 창조, 설계, 고안, 구성
- 평가 : 어떤 준거에 의거해 가치 판단 → 내적 준거에 의한 평가, 외적 준거에 의한 평가(평가, 비판, 판단, 비교, 해석)
2. 정의적 영역의 평가
(1) 정의적 영역의 평가틀
① 블룸의 교육목표 분류 체계 – 내면화에 따라
- 감수(수용) : 어떤 자극이나 활동에 주의를 기울이고 기꺼이 수용하는 것(수동적 반응, 주의집중, 인지)
- 반응 : 어떤 자극이나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만족감을 얻는 것, 주의집중을 넘어 적극적·자발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
- 가치화 : 특정 대상이나 활동에 대해 가치를 직접 추구하고 행동으로 나타내는 것 → 권하기, 가치판단, 의사결정
- 조직화 : 서로 다른 가치들을 비교하고 종합하여 일관된 가치체계를 형성하는 것
- 인격화 : 가치체계가 일관성 있게 내면화되어 인격의 일부가 된 상태, 가치관이 생활양식으로 발전하여 개인의 행동과 생활의 기준이 됨, 일반화된 행동태세
② 클로퍼의 교육 목표 분류 체계에서 정의적 영역 : 태도와 흥미
728x90
3. 과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1) 과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 태도, 가치, 흥미, 불안, 학업적 자기존중(신념)
(2) 과학적 태도 : 호기심, 객관성, 판단유보, 비판성, 개방성, 정직성(솔직성), 계속성(끈기), 정확성, 적극성, 준비성, 협동성
호기심 | 자연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신기한 현상들을 연구하는 것을 즐거워한다. -무엇을 언제 어디서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질문 -생물체나 물체를 탐색할 때, 여러 감각기관 이용 -관찰이나 현상을 설명하려 시도하기 |
객관성 | 과학적 탐구를 실시하는 동안 과학자는 특정인의 의견이나 판단에 간섭받거나 치우치면 안 된다. ex.이론값과 다르게 나왔을 때 자료를 찾아보았는가? -실험결론을 내릴 때 실험결과를 근거로 하기 -치우침 없기 -가설에 반대되는 결과도 수집한다. |
판단유보 | 불충분한 증거를 두고 일반화한 것에 이의를 제기하며 일반화에 있어 매우 신중하다. -성급하게 판단 결론 내리지 않기 -결론 내리기 전에 충분한 참고자료 찾기 -증거가 불충분하면 다른 의견을 제시하기 -확실한 증거에 의해서 지지되지 않은 것은 사실로 받아들이지 않기 |
비판성 | 다른 사람의 의견에 대해 옳고 그름을 판단한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맹목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기 ex.평균값의 차이가 의미 있는 크기인지 따져보았는가? |
개방성 | 새로이 밝혀진 근거가 있다면 자신의 주장을 언제든지 수정할 수 있다. 증거에 맞게 자기의 의견을 수정한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고려(수용)하여 자신의 의견을 수정한다. 동료의 의견을 경청하고 자기 생각을 말한다. |
정직성 (솔직성) |
과학자는 자신들이 관찰한 모든 것을 진실되고 양심적으로 보고할 수 있어야 한다. -실험 결과를 왜곡하거나 선택적으로 취하지 않기 -실험결과를 있는 그대도 발표하기 |
계속성 (끈기) |
-실험 도중 실패했을 때 실험을 반복하여 결과를 얻으려고 노력한다. 풀리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다. |
정확성 | |
적극성 | -실험 과학 수업에서 자진하여 발표 참여하기 -과학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ex.실험 내내 능동적으로 활동하고 협동을 잘하는가?, 실험이 끝난 후 모든 기구와 주변을 정리, 정돈 하는가? |
준비성 | 실험 전 필요한 자료 미리 준비하기 |
협동성 | 실험할 때 협동 연구하기 |
(3) 측정 방법
[1] 관찰법 : 보이는 행동을 관찰하고 해석, 계획된 관찰, 객관적인 태도로 관찰, 관찰결과는 반드시 기록되고 분석되어야 함 |
- 일화기록 : 일상적 상황을 이야기 식으로 기록하는 것 - 체크리스트 : 행동이나 특성의 존재 여부를 체크하도록 하는 방법 - 평정척도 : 행동이나 특성의 정도·수준·빈도를 평가하는 방법 숫자평정척도(행동이나 특성의 정도를 숫자에 표시) 도식평정척도(직선 위치에 표시) 기술식 도식평정척도(도식평정척도의 평정치마다 상세한 언어적 설명을 부가한 형식) - 비율척도 : 우수, 보통, 미흡 - 점수체계 : 점수 부여 - 점검표(체크리스트법) : 측정하려는 평가요소 나열, 평가요소마다 해당하는지 체크 |
[2] 면접법 : 언어적 상호작용을 매개로 학생으로부터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 면대면 면접, 전화면접, 화상 면접 / 개별면접, 집단면접 / 구조화, 반구조화, 비구조화 면접 등 |
[3] 자기보고법 : 자신의 감정, 태도, 신념, 가치, 신체상태를 스스로 표현하거나 기술하도록 하는 방법 | ||||
① 질문지 일련의 질문에 응답하도록 하는 자기 보고식 방법 자유롭게 진술하는 자유 반응형과 선택지를 고르는 구조화 질문지가 있다. 자기평가 뿐만 아니라 동료 평가 가능 ② 척도법 ⓐ 리커트 척도 모든 진술문의 평정점수를 합산하여 정의적 특성 점수로 간주하는 종합평정법 긍정적 진술문과 부정정 진술문으로 구성되며, 중립적 진술문은 포함하지 않는다. 부정문 진술 문항은 역배점한다. * 리커트 척도는 모든 문항에 대해 동일한 반응 선택지를 사용하는 반면, 평정법에서는 각 문항별로 적절하게 다양한 선택지가 사용된다. ⓑ 의미분석법 : 양극단에 대비되는 형용사를 위치시키고 이를 5~7단계로 나누어 해당하는 칸에 표시하게 하는 형태 ⓒ 사회성 측정법 : 학생이 동료에 의해 어떻게 수용되고 있는가를 평가하는 방법 ⓓ 써스톤척도: 측정하려는 정의적 특성 20개 이상에 1에서 11까지의 척도를 부여하여 점수를 부여 ③ 투사법 단어연상 검사, 문장완성검사 → 다양한 답이 나올 수 있는 개방적 평가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