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론

[과학교육론] 3-2. V도(브이도)

노랑반숙 2021. 9. 11. 14:50
728x90

- 거윈의 V도는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 이론을 기초로 한다.

 

 

1. V

(1) 개발 목적 / 의의

학생들에게 과학 지식의 본성과 과학 지식이 구성되는 과정을 이해시키기 위해 고안되었다.

교사나 학생들이 과학 실험 수업의 목적과 과학의 본성을 명확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728x90

 

(2) V도 구성 요소

[1] 초점 질문 학습할 사건이나 사물에 관한 탐구에 관해 탐구 변인을 포함하여 서술한 질문
[2] 사건/사물 초점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한 탐구 실험 방법, 준비물
[3] 이론적 측면
= 개념적 측면
= 사고 측면
: 사고하기
객관적인 과학지식의 과학사적 발달과정을 보여주는 이론적-인식론적 과정이다.
- 개념 – 법칙/원리 – 이론 – 철학
·개념
·법칙/ 원리 : 개념과 개념사이의 관계
·이론 : 설명
·철학 : 과학적 사고, 과학적 방법(귀납, 연역, 귀추, 가설연역 등 / 나의 세계관)
[4] 방법론적 측면
: 활동하기
학생들이 자연현상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해석함으로써 그와 관련된 지식을 획득하는 단계로 이루어진다. (방법론적-심리학적 측면)
기록 – 자료 변환 – 지식 주장 – 가치 주장
·기록 : 사건이나 사물로부터 관찰, 측정한 자료 수집
·자료 변환 : 표나 그래프
·지식 주장 : 일반화 과정이 들어간다, 초점 질문에 대한 답, 귀납적 사고 필요
·가치 주장 : 가치 판단(좋다, 나쁘다, 유용하다, 쓸모없다 등)

 

(3) 특징

(능동적) 상호작용 : V도 양 축의 단계들이 번갈아 제시되는 것이 아니다.

활용 : 수업계획 작성, 교육 과정 개발, 학생 성취도 평가

 

(4) V도 평가

평가 항목 판단 근거
초점 질문 학습할 사건이나 사물[탐구대상]에 관한 탐구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탐구 변인을 포함하고 있는가?
사건/사물 초점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한 탐구 절차를 체계적으로 작성하였는가?
개념 탐구의 핵심 개념을 포함하였는가?
원리 초점 질문과 관련된 개념들 사이의 관계를 타당하게 나타내고 있는가?
이론 관찰한 사건이나 사물이 나타나는 이유를 타당하게 설명하고 있는가?
기록 사건과 사물에 진술된 과정에 따라 관찰하거나 측정한 것을 정확하게 기록하고 있는가?
변환 초점질문에 대한 답을 하기 위해 측정한 값을 표나 그래프 등으로 적절하게 나타내었는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