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론
[과학교육론] 3-2. V도(브이도)
노랑반숙
2021. 9. 11. 14:50
728x90
- 거윈의 V도는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 이론을 기초로 한다.
1. V도
(1) 개발 목적 / 의의
① 학생들에게 과학 지식의 본성과 과학 지식이 구성되는 과정을 이해시키기 위해 고안되었다.
② 교사나 학생들이 과학 실험 수업의 목적과 과학의 본성을 명확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728x90
(2) V도 구성 요소
[1] 초점 질문 | 학습할 사건이나 사물에 관한 탐구에 관해 탐구 변인을 포함하여 서술한 질문 |
[2] 사건/사물 | 초점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한 탐구 실험 방법, 준비물 |
[3] 이론적 측면 = 개념적 측면 = 사고 측면 : 사고하기 |
객관적인 과학지식의 과학사적 발달과정을 보여주는 이론적-인식론적 과정이다. - 개념 – 법칙/원리 – 이론 – 철학 ·개념 ·법칙/ 원리 : 개념과 개념사이의 관계 ·이론 : 설명 ·철학 : 과학적 사고, 과학적 방법(귀납, 연역, 귀추, 가설연역 등 / 나의 세계관) |
[4] 방법론적 측면 : 활동하기 |
학생들이 자연현상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해석함으로써 그와 관련된 지식을 획득하는 단계로 이루어진다. (방법론적-심리학적 측면) 기록 – 자료 변환 – 지식 주장 – 가치 주장 ·기록 : 사건이나 사물로부터 관찰, 측정한 자료 수집 ·자료 변환 : 표나 그래프 ·지식 주장 : 일반화 과정이 들어간다, 초점 질문에 대한 답, 귀납적 사고 필요 ·가치 주장 : 가치 판단(좋다, 나쁘다, 유용하다, 쓸모없다 등) |
(3) 특징
① (능동적) 상호작용 : V도 양 축의 단계들이 번갈아 제시되는 것이 아니다.
② 활용 : 수업계획 작성, 교육 과정 개발, 학생 성취도 평가
(4) V도 평가
평가 항목 | 판단 근거 |
초점 질문 | 학습할 사건이나 사물[탐구대상]에 관한 탐구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탐구 변인을 포함하고 있는가? |
사건/사물 | 초점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한 탐구 절차를 체계적으로 작성하였는가? |
개념 | 탐구의 핵심 개념을 포함하였는가? |
원리 | 초점 질문과 관련된 개념들 사이의 관계를 타당하게 나타내고 있는가? |
이론 | 관찰한 사건이나 사물이 나타나는 이유를 타당하게 설명하고 있는가? |
기록 | 사건과 사물에 진술된 과정에 따라 관찰하거나 측정한 것을 정확하게 기록하고 있는가? |
변환 | 초점질문에 대한 답을 하기 위해 측정한 값을 표나 그래프 등으로 적절하게 나타내었는가?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