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론
[과학교육론] 3-3. 발견학습
노랑반숙
2021. 9. 11. 14:58
728x90
1. 발견학습 : 학습과제의 최종적 형태를 학습자 스스로 발견하는 것
(1) 브루너의 발견학습
- 학문의 개념이나 원리를 발견, 재발견 하는 과정을 학습자에게 직접 체험시킴으로써 지식의 구조를 학생들 스스로 발견할 수 있도록 하는 교수법 ▶ 귀납적 사고 강조
- 지식의 구조 : 학문을 이루고 있는 중요한 개념이나 원리, 법칙 등을 말한다. 지식의 구조는 경제성과 생산성이 높다.
- 지식의 표현방식을 달리하면 어떠한 인지발달단계에 있는 아동도 지식의 구조를 학습할 수 있다.
- 지식의 표현방식 : 작동적(시범실험), 영상적(그림 사진), 상징적(공식)
728x90
(2) 발견학습 모형 : 탐색 및 문제파악 → 자료제시 및 관찰탐색 → 추가자료 제시 및 관찰탐색 → 규칙성 발견 및 개념정리 → 적용 및 응용
수업 단계 | 활동 | 탐구 과정 |
① 탐색 및 문제파악 |
·질문을 통해 학습 동기, 흥미 유발 ·탐구문제 제시 ·경험 이야기 해보기, 본시 학습 주제로 유도 |
문제 인식 |
② 자료제시 및 관찰탐색 | ·자유롭게 탐색 활동, 많은 관찰을 하는 단계 ·자료들 간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파악하도록 한다. ·관찰의 이론 의존성이 나타날 수 있다. |
관찰, 측정, 분류, 추리, 예상/ 자료변환, 자료해석 |
③ 추가 자료 제시 및 관찰탐색 | ·다른 자료를 추가로 제시하고 이전 자료의 관찰 결과와 비교하여 처음 관찰과 추가 관찰 사이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게 한다. | |
④ 규칙성 발견 및 개념 정리 (귀납적 사고) |
·교사는 학생들이 일반화를 도출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발견한 규칙성을 개념화하도록 안내한다. → 비계설정 ·학생들은 토의를 통해 실험 결과로부터 발견한 규칙성을 발표한다. ·학생들이 규칙성을 제대로 발견하지 못하면 피드백을 통해 규칙성을 찾도록 지도하거나, 자료를 더 제시하여 일반화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이 때 교사는 수용적 자세를 지녀야 한다.(충분히 관찰, 표현, 건전한 반론제시 권장) |
결론도출 |
⑤ 적용 및 응용 |
·앞에서 발견한 규칙성을 다른 경우에 적용, 응용하거나 일상생활에서의 예시를 찾아본다. |
(7단계로 나눌 경우 자료 제시 → 관찰1 → 추가자료 제시 → 관찰2 → 규칙성 발견 → 정리 → 응용)
(3) 장점
- 학생들이 수업의 주체가 되어 지식의 구조를 스스로 발견하는 과정에서 지적희열을 느낄 수 있다.
- 기억이 더 오래되고 전이 및 파지가 쉽다. (전이: 학습한 개념을 새로운 상황에 응용)
- 발견하는 방법과 속성, 발견법 학습, 일반화 능력의 향상
(4) 단점
- 대부분 우수하고 학습 동기가 높은 학생들에게만 적합하다.
- 강의식 수업보다 전달효과가 불확실하다.
- 교사의 강의 준비에 시간이 많이 필요하다.
- 학생들이 지식의 구조를 스스로 발견하는 것이 쉽지 않고 시간이 오래 걸린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