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론

[과학교육론] 4-3. 탐구 영역 평가

노랑반숙 2021. 10. 17. 18:57
728x90

1. 기초 탐구과정 평가

(1) 관찰 - 오감을 이용하여 사물, 현상, 사건 등에 관한 양적, 질적 정보를 획득하는 것
관찰방법과 과정, 관찰 기술, 그 결과 등을 중심으로 평가 (객관적, 자세히, 정확히, 중요한 점 을 관찰했는지)
(2) 분류 - 장소, 사물, 관념 등의 기준에 따른 범주화
공통점 차이점에 기초하여 범주화하는 능력, 개념도나 벤다이어그램을 활용
(3) 측정 - 양적 자료를 수집하는 활동
- 관찰의 정량화, 어림, 간단한 공식, 통계(평균)계산, 단위 붙이기 등
() 농도계산, 총합, 평균, 어림(o) 축척(x)
(4) 예상 - 변인들 사이의 인과관계나 상관관계, 내삽, 외삽 등을 이용한 진술
- 관찰할 현상이나 사건에 대해 근거를 바탕으로 한 합리적 추측
변인들의 인과관계나 상관관계, 내삽(매끄럽게 점들 연결), 외삽 이용하여 진술, 규칙성에 근거하여 추측하기 (예상이 관찰, 측정, 분류, 추리, 자료해석, 결론도출이 아닌지 확인해보기)
(5) 추리 이미 내린 판단에 바탕을 두어 새로운 판단을 이끌어내는 사고 작용(자료를 이용해 결론을 도출하는 과정, 원인 제시) 귀납, 연역, 가설-연역, 귀추
관찰, 측정, 분류 등의 자료를 이용하여 결론을 도출하는 과정
관찰한 사건, 현상, 사물 등에 나타나는 규칙성을 기술하거나 그 원인을 설명하는 과정
(6) 의사소통 특정 문제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설명하고 다른 사람 생각 이해, 존중하며 토의, 의견조정할 수 있는 기능
과학적 문제 해결 과정과 결과를 공동체 내에서 공유, 발전시키기 위해 사용한다.
협동학습, 적극적 상호작용 위해 필요한 기능 : 조사, 토의활동에서 내용정리, 문제해결위해 의견조정, 원활한 진행 위해 서로 생각을 이해, 존중하는 의사소통기능 필요하다.

 

2. 통합 탐구과정 평가

(1) 문제 인식 - 연구의 주제나 영역을 결정하여 진술하는 기능, 탐구 문제 알기
진술한 문제의 타당성, 적절성, 실용성 등을 평가한다.
(2) 가설 설정 - 문제에 대한 잠정적인 답, 변인들 사이의 관계에 대해 잠정적인 답의 형식으로 진술하는 기능
- 좋은 가설이란?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을 모두 포함시켜 진술하는 것
독립변인과 종속변인과의 관계로 기술했는지, 가설이 검증가능하고 탐구문제에 대한 잠정적인 답의 형태이며 과학적 근거에 기초했는지 등을 평가
(3) 변인 통제 - 조절 변인을 조절하면서 통제 변인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기능
독립변인 : 조작변인(계획적으로 조작)과 통제변인(일정하게 유지)
종속변인 : 조작변인의 변화에 따라 함께 변하는 변인
(4) 자료 해석 - 자료에 담긴 의미를 이해하고 그것을 자신의 말로 표현하는 기능
표나 그래프 등을 읽고 그 의미를 파악하는 과정으로 변화 양상, 경향성, 관계를 기술한다.
자료변환 : 원래의 자료를 표나 그래프, 그림 등 다른 형태로 나타내는 기능으로, 자료변환도 자료 해석에 포함됨
비례관계를 이용하는 것도 자료 변환
변화 양상(경향성, 변화의 특징)을 잘 설명하였는가?, 관련성 파악, 공통점, 차이점으로 결과를 설명하고 관계들을 그래프로 잘 표현 하였는가? 등을 평가
(5) 결론 도출 문제인식에 대한 답, 가설설정에 대한 답
(6) 일반화 - 여러 자료를 바탕으로 낸 결론들을 통합하여 포괄하여 낸 결론, 변인사이 관계에 대한 일반화는 법칙이나 원리로 불리기도 함
728x90
탐구기능 평가요소 평가 준거
문제인식 탐구 대상에 대하여 탐구문제를 바르게 인식하였는가?(문제를 발견하고 탐구 문제로 인식하였다.)
가설설정 탐구문제에 대한 잠정적인 답의 형태로 가설을 진술하였는가?
독립변인-종속변인의 관계로 나타내었는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설을 올바르게 설정하였는가?)
실험설계-변인통제 A-독립변인, B-종속변인으로 올바르게 정하였는가?
A를 바꾸고 A외의 다른 변인을 모두 통제(일정하게)하였는가?
탐구수행 실험과정을 제대로 수행하는가?
변인들을 알맞게 조작하여 실험을 수행할 수 있는가?
탐구수행-관찰 변화 정도를 올바르게 관찰, 기록하였는가?
탐구수행-측정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온도를 측정하였는가?
유효숫자를 고려하여 측정하고 평균을 구했는가?
~을 바르게 계산했는가? ~눈금을 바르게 읽고 기록하였는가?
자료수집 정확하게 측정, 기록하였는가?
자료변환 측정값을 그래프로 올바르게(정확하게) 표현하였는가?
그래프의 축, 단위, 값을 바르게 표현하였고, 실험목표에 적합한 그래프를 작성하였는가?
주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에 맞게 제시하였는가?
자료해석(분석) 경향성, 외삽, 공통점 차이점을 올바르게 기술하였는가?
그래프에 기초하여 ~~의 관계를 바르게 기술하였는가?
~을 구분하는 기준을 실험결과에 근거하여 제안하였는가?
결론도출 실험 결과(증거)를 바탕으로 결론을 도출하였는가?
~에 따라 ~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설명할 수 있는가?
~의 이유를 바르게 설명하였는가?

 

(3) 기능

  • 문제 인식
  • 탐구 설계와 수행
  • 자료의 수집·분석 및 해석
  • 수학적 사고와 컴퓨터 활용 (예) 수식으로 정리, 계산
  • 모형의 개발과 사용 (예) 화학반응식
  • 증거에 기초한 토론과 논증
  • 결론도출 및 평가
  • 의사소통

 

(4) 평가방법 : 실험보고서, 관찰, 지필검사 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