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론
[과학교육론] 3-4. 발생학습
노랑반숙
2021. 9. 11. 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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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발생학습
(1) 전제조건
- 예비 : 교사는 자신이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에 대하여 과학자의 견해, 학생의 견해, 교사 자신의 견해를 파악해야 한다.
- 초점 :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학생들이 학습의 가치를 인식하도록 실제 상황을 탐구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수업 초기 단계에서 자신의 견해를 스스로 명료하게 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 도전 : 학생들이 현재 지니고 있는 견해와 동료의 생각이 어떻게 다른지 인식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자신의 전후 생각을 비교하고 토론할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 적용 : 새로 형성된 개념을 적용하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과학적 개념을 정교화하고 공고히 할 기회를 가져야 한다.
(2) 고려할 점
- 교사는 학습 내용과 관련된 교사의 관점, 과학자의 관점, 학생의 관점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 학습내용을 일상적 상황에서 도입해야 한다.
- 자신의 생각 명료화, 다른 사람의 생각과의 비교, 각 설명의 장단점을 논의한다.
- 개념의 교환에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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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발생학습 단계
단계 | 설명 |
예비 | - 수업 전에 교수활동을 준비하는 단계 · 학생들의 지배적인 선개념을 조사한다. · 학생의 선개념, 과학개념, 교사 자신의 개념을 확인한다. |
초점 | - 학습 동기유발, 선개념 명료화 · 학습 동기 유발이나 사고를 자극할 수 있는 실제적이고 일상적인 현상이나 학습 활동을 제공하는 단계 · 질문과 대답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개념을 명료화하는 단계이다. |
도전 | -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이 다른 학생들의 생각과 어떻게 다른지 비교하는 단계 ·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고 다른 학생이 발표한 내용과 비교한다. · 자신의 생각을 검증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해보도록 하거나 실험을 제시한다. · 관찰 증거를 바탕으로 과학적 개념을 구성하도록 토론하게 한다. 토론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개념을 과학적 개념과 비교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교사는 과학적 개념을 도입하고 제시한다. · 포스너 – 불만족, 이해할만, 그럴듯한 · 파인즈와 웨스트의 포도덩굴 모형 - 갈등상황 |
적용 | · 학습한 과학적 개념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새로운 상황에 적용해보는 단계 · 새로운 사례에 대해 예상하거나 설명한다. 포스너 - 유용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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