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론

[과학교육론] 4-4. 수행평가

노랑반숙 2021. 10. 19. 23:05
728x90

1. 수행평가

(1) 수행평가

  • 학생이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을 산출물이나 행동 또는 답으로 나타내도록 요구하는 평가방식
  • 학생이 학습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이나 결과를 보고, 그 학생의 지식, 기능, 태도 등을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방식을 의미한다.

 

(2) 특징

  • 실제 상황에서의 수행능력을 평가
  • 종합적이고 전인적인 평가
  • 과정과 결과를 모두 중시한다.
  • 전체적이면서 지속적인 평가가 가능하다.
  • 고등사고능력 측정이 가능하다.

 

(3) 수행평가의 장단점

장점 단점
탐구기능을 적용할 기회 제공한다.
비판적으로 사고할 기회 증진한다.
학생들의 능력에 대한 근거 제공한다.
창의력 향상 기회를 제공한다.
과정과 결과의 평가가 가능하다.
학습동기와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고등사고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수행평가 도구 개발이 어렵다.
채점기준 설정이 어렵다.
평가자의 주관이 개입될 소지가 있어 신뢰성 확보가 어렵다.





(4) 수행평가의 구성 : 실제적인 과제, 다양한 학습 성과, 채점 준거, 공정성

728x90

 

2. 채점기준의 종류

(1) 분석적 채점 : 답안을 구성요소로 나눈 다음 구성요소별로 채점하여 합산하는 방식

  • 활동이나 수행결과에 대해 구체적인 평가영역, 요소로 구분
  • 각 평가 항목에 따라 구체적인 채점기준 제시, 점수 매기기

구체적 탐구영역별 학생들의 탐구 수행능력을 평가하는데 효과적이다. 학생들이 과제의 여러 영역에 얼마나 잘 수행하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2) 총체적 채점 : 답안을 전체적으로 판단하여 단일점수를 주는 채점방식

  • 하나의 포괄적 채점준거(과정,결과, 종합적인 인상을 판단)로 묶어서 구성한다.
  • 평가요소를 다양한 영역으로 구분하지 않고 채점기준도 종합적, 전체적 인상으로 판단하여 점수 부여
  • 빠른 시간 내에 채점하기 쉽지만 일관성을 잃고, 주관적 요소 들어갈 수 있음
  • 전문가가 채점

 

(3) 기본특성채점표 : 전체 채점준거 가운데에서 특정 시간에 교수 학습한, 특별히 강조해야할 부분 채점.

 

* 평가 준거를 세분화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

① 문제 해결 과정의 여러 요소들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다 .

② 채점 기준이 명료하여 일관성을 유지하기 수월하다.

③ 원하는 범주에 따라 척도의 가중치를 다르게 줄 수 있다.

④ 채점 준거가 교사에게 수업에 대한 진단 정보를 제공한다.

⑤ 채점 준거가 학생 수행의 판단준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⑥ 교수 활동에 대한 정보와 피드백을 제공한다.

⑦ 학생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⑧ 별도의 지도 시간을 요구하는 문제 해결 단계가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단점 : 시간이 오래 걸린다. 평가 준거를 세우는데 훈련이 필요하다.)

 

* 그래프 평가준거

  • 축제목(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을 적합하게 설정 : 축의 단위, 축 값의 범위, 축 간격, 원점을 정확하게 표시하였다.
  • 측정값을 그래프에 정확히 표시
  • 적절한 내삽과 외삽을 하였다.(ex. pV그래프-반비례, 꺾은선X)
  • 적합한 그래프로 표현(꺾은선, 막대..)
  • 그래프의 제목을 타당하게 제시

 

3. 수행평가의 유형과 방법

보고서 평가 지필 평가를 통해서는 알기 어려운 학생들의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데 도움을 주는 방법
학생이 학습 과정이나 학습결과에 대해 작성한 보고서를 검토하여 평가한다.
실험, 관찰, 토론, 조사 학습 후 작성한 보고서를 평가
관찰 평가 개별 학생단위나 집단단위로 학생들을 직접 관찰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는 방법
객관적이고 정확한 관찰을 위해서는 점검표나 평정척도 등의 사용이 효과적이다.
포트폴리오 지속적이면서도 체계적으로 모아 둔 개인별 작품집 혹은 서류철을 이용한 평가방법
학생의 노력, 성장, 성취 정도를 보여주는 학생과제 수집물, 개인별 작품집을 평가하는 방법
학생이 만든 자료집을 가장 잘 평가할 수 있는 평가방법
과학적 사고와 과학적 탐구기능의 평가에는 효과적이다.
발표 평가  
글쓰기 평가  
동료 평가 체크리스트를 주고 다른 모둠이 발표하는 것에 대해 학생들끼리 서로 평가하는 방법
서술형 및 논술형 학생이 문제의 답을 직접 서술하는 검사
실기 검사 어떤 과제에 대해 직접 실험, 실습을 한 다음 결과보고서를 제출하게 하는 방법

구술시험, 토론법, 면접법,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 보고서법, 프로젝트법, 개념도, 브이도 평가 등 다양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