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론
[과학교육론] 3-7. POE
노랑반숙
2021. 9. 29. 22:55
728x90
1. POE(PEOE)
(1) 단계 : 예측→ (예측 이유 설명) → 관찰 → 설명
예측(P) | - 교사가 실험 과정을 소개한다. 학생은 실험 결과를 예측하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기록한다[▶ 귀추적 추론]. - 모둠별로 토의하고 가장 그럴듯한 예상과 그 이유를 학급 전체에 발표한다. <예측 단계의 역할> 1. 인지적 영역 : 예상과 근거를 글로 표현 → 학생 자신의 생각을 분명하게 인식하여 선개념 명료화 2. 정의적 영역 : 직접 예상하고 실제 결과와 같을지 관심→ 호기심과 흥미 유발 3. 탐구적 영역 : 추리 능력 향상 |
관찰(O) | - 학생들은 실험을 관찰하고 그 결과를 기록한다. - 이 때 학생들은 자신의 예상과 다른 결과를 봄으로써 인지적 갈등이 유발된다. (C1↔R2) 포스너 – 불만족 |
설명(E) | - 학생은 자신이 예측한 것과 실험 결과를 비교하고, 결과가 다르게 나온 이유에 대해 각자 기록한 후 모둠별로 토의한다. [▶ 귀추적 추론] - 교사는 모둠별 토의 결과를 칠판에 쓰고 어떤 것이 실험 결과를 더 잘 설명해 주는지 학급 전체에서 토의하게 한다. (이때, 인지적 갈등을 일으키지 않고 관찰결과를 설명할 수도 있다.) 교사는 과학적 개념을 설명하고, 이 개념을 적용하여 실험 결과를 정리한다. 포스너 – 이해가능, 그럴듯한, 유용한 |
(2) 선택 기준
- 학생들이 개인적인 추론에 근거한 예측을 할 수 있다고 느끼는 것으로 선정하여야 한다.(귀추적 사고)
- 학생들이 적절한 개념을 발견할 수 있는 상황(일상생활, 구체적인 경험)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3) POE의 장점
- 개념변화에 효과적이다 → 예상 - 선개념 명료화, 관찰 - 인지적 갈등, 설명 - 스스로 설명, 과학개념 형성
- 학생중심의 학습이 이루어진다. 학생들에게 생각해 볼 기회를 제공한다.
- 학생의 생각과 추론의 과정을 살펴볼 수 있기 때문에 진단평가(선개념 확인)와 형성평가(선개념 변화 확인)에 적합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