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론

[과학교육론] 3-9. 협동학습

노랑반숙 2021. 10. 2. 1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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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협동학습은 이질적 구성원들이 긍정적 상호의존성개별적 책무성을 지니는 모둠학습의 형태이다. 의사소통필요

 

1. 이론적 배경 : 비고츠키 - 사회적 구성주의

(1) 인간의 인지적 발달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2) 학습은 ZPD영역 내에서 이루어져야 잠재적 발달수준까지의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고 이 때 교사는 비계를 설정하여 도움을 줌

(3) 사회적 상호의존성 : 공동체 인식 사회능력, 관계 발전, 자존감

  • 결과의 상호의존성 – 목표, 보상: 다른 사람과의 협동을 통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때 , 각 구성원이 공동의 과제를 수행 → 동일한 보상(모둠별로 같은 점수)을 받을 수 있을 때
  • 수단의 상호의존성 – 과제, 자료, 역할: 집단구성원들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과제 분담, 정보·자원·자료 활용, 역할 분담

 

2. 전통적 소집단 학습 및 협동학습의 문제점

전통적 소집단 학습 및 협동학습의 문제점
상호 의존성 없음
개별적 책무성 없음
자신에 대해서만 책임
집단적 과정 없음
부익부 빈익빈 학습 능력이 높은 학습자가 더 많은 활동을 통해 소집단을 장악하는 현상
무임승객 효과 학습능력이 낮은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하지 않고도 학습 능력이 높은 학습자의 성과를 공유하는 현상
봉 효과 학습능력이 높은 학습자가 자기의 노력이 다른 학습자에게 돌아갈까 봐 소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려는 현상

+ 집단 간 편파 현상, 사회적 태만, 자아존중감 손상

 

3. 협동학습의 요소(원리

개별적
책무성


집단 목표의 성공적 성취를 위해 과제를 숙달해야 하는 책임이 학생 개개인에게 있다.
집단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른 구성원들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자신이 맡은 부분을 분담하여 완수한다.
무임승객효과와 봉 효과를 방지할 수 있다.
긍정적
상호의존성
집단의 성공을 위해 서로 긍정적으로 상호작용하며 자신뿐만 아니라 동료들도 성취할 수 있도록 서로 도움을 주어야 한다.
사회적 기술 의사소통 기능
서로의 의견을 경청하고 서로 대화할 수 있는 기술을 학습해야 협동학습이 가능하다.
집단 구성원들이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면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켜야 한다.
대면적
상호작용
집단 목표의 성취를 위해 다른 구성원들과 얼굴을 맞대고 서로 격려하고 촉진시켜주어야 한다.
집단 과정 특정한 집단이 의도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집단 구성원의 노력과 행위에 대한 토론과 평가가 필요하다.
소집단 활동에 대한 반성적 사고를 하는 것.

주의 : 협동학습을 할 때, 역할분담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개별적 책무성을 가지기 어렵다. 긍정적 상호의존성이 없으면 노력과 참여를 하지 않는 학생이 발생한다.

 

4. 협동학습의 유형

(1) 직소 모형

직소 절차 : 이질집단으로 소집단을 구성한 후 집단 구성원의 수에 맞게 학습과제를 소주제로 분할하여 할당 같은 과제를 맡은 학생끼리 전문가 집단을 형성한 후 학습[개별적 책무성, 긍정적 상호의존성] 모집단으로 돌아와 학습한 내용을 구성원들에게 설명[개별적 책무성] 개별시험(퀴즈)을 보고 개별로 성적을 처리해 개별보상 실시
집단보상이 없으므로 과제해결의 상호의존성은 높으나 보상의 상호의존성은 낮다.
직소 직소모형에 집단보상(팀 점수)을 추가한 모형 + 단원전체 내용 개관을 해줌
개개인의 향상점수를 합산하여 팀 점수를 산정하고, 이를 토대로 개별 보상과 집단 보상을 제공(STAD 평가방식 도입)
집단보상으로 인해 집단 구성원들의 보상의 상호 의존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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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STAD(학생성취분담모형) 

특징 개인의 성취가 팀의 성취로 연결(분담)되도록 하여 협동학습을 촉진시키는 모형
팀별로 이질적 집단을 구성하여 과제를 공동학습 한 후 형성평가를 실시하고, 개인별 향상 점수를 계산하여 팀 점수를 산출하며, 이를 토대로 집단 보상을 제공한다.
학습목표가 뚜렷한 경우 개념이해나 탐구능력을 기르는데 유용하다.
집단보상으로 인해 집단 구성원들의 보상의 상호 의존성을 높일 수 있다.
모둠 내 협동, 모둠 간 경쟁
단계 학습 안내 교사가 주제제시, 간단한 설명, 새로운 단원의 전체 개요 안내
팀 구성, 팀 활동 이질집단(능력과 수준이 다른)으로 팀을 구성하여 교사가 제시한 주제를 함께 학습 개별적 책무성(동료의 학습 확인, 이해 안되는 부분을 서로 도와줌)
형성 평가 학습한 개념, 기능, 과정을 대상으로 개별 평가
개별 및 팀점수 공고 개개별로 향상된 점수를 확인 모둠 점수로 환산하여 모둠성취점수 계산
보상 우수한 개인에게 개인보상, 우수한 집단에게 집단 보상
개인별 향상 점수가 중요함을 강조 개별적 책무성

 

(3) 모둠 조사(집단 조사), GI (2018 생물, 2013 지구과학 임용에서 출제)

특징 전체 학습과제를 주제별로 나누어 소집단별로 조사학습을 한 후 평가하는 방식
전체 학습과제를 주제별로 나누고 소집단별로 주제 제시 소집단별로 조사학습(다양한 정보 수집 및 결과 보고서 작성) 소집단별로 결과 보고(전시, 구두보고, 비디오 상영 등) 평가
과제 전문화가 나타남 특정주제에 대한 전문적 역량함양
모둠 내 협동, 모둠 간 협동
단계 모둠조직
집단별 주제선정
전체 학습과제를 주제별로 구분하고, 각 주제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모아 모둠을 구성한다.
협동적 조사계획, 실행 각 모둠은 주제와 관련된 탐구의 목적, 조사 내용, 자료 수집 방법, 발표 방법에 대해 협의하여 계획하고 일을 분담한다. 개별적 책무성(분담된 자료수집, 협력)
자료 분석, 통합 계획에 따라 탐구를 수행한다. 다양한 방법으로 개인별로 분담된 자료를 수집하고 필요시 협력한다. 발표할 내용을 모둠별로 정리한다. 개별적 책무성(모둠별 정리)
발표 모둠별로 수집한 자료들에 대해 발표한다.
다른 모둠의 학생들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말과 글, 그림, 기호 및 컴퓨터 등을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개별적 책무성
평가 학생들은 모둠 내 구성원들의 모둠 활동 기여도를 평가하고, 교사는 그 결과를 개별 평가에 반영한다. 학습 내용에 관한 개별 평가와 모둠 평가를 실시하여 공지한다. 개별적 책무성(동료평가반영)

 

(4) 자율적 협동학습(Co-op, Co-op)

특징 전체 과제를 소주제로 나누고, 같은 소주제를 선택한 학생들끼리 팀을 구성하여 팀별로 학습한 후 동료 및 교사에 의한 다면적 평가를 실시하는 모형 무임승객 효과, 봉효과 최소화
팀 구성원의 개인의 노력과 팀의 결과물을 다른 팀과 공유하여 학급 전체의 결과물을 산출하는 협동을 위한 협동에 초점을 둔다.
목적 : 학급이 정한 주제를 집단끼리 협력하여 학습하고 그 결과를 집단과 학급 전체가 공유
단계 학습 과제 선정, 팀 구성 학습과제를 소주제로 분류하고, 각자 하고 싶은 소주제를 선택
같은 소주제를 선택한 학생들끼리 팀 구성
팀 활동 소주제를 하위 미니주제로 분담
개별적으로 정보수집하고 개별 활동을 종합하여 팀 보고서 작성 후 학급 전체에 발표
다면적 평가 팀 동료에 의한 팀 기여도 평가
교사에 의한 소주제 학습기여도 평가
전체 학급동료들에 의한 팀 보고서 평가

 

(5) 기타 다른 협동학습 모형

함께
학습하기
(LT)
주어진 과제를 집단별로 공동으로 수행하고 보상도 집단별로 부여하는 방식
협동과제구조와 협동보상구조를 사용한다.
시험은 개별적으로 시행하나, 성적은 소속된 집단의 평균 점수를 받게 되므로 자기 집단 내 다른 학생의 성취 정도가 개인 성적에 영향을 준다.
한계 : 하나의 집단 보고서에 집단 보상을 함으로써 무임승차효과나 봉 효과가 나타나 다른 협동학습 모형에 비해 덜 효과적일 수 있다.
팀보조
개별학습

(TAI)
개별학습과 협동학습이 결합된 모형이다.
작업구조는 개별작업과 작업분담의 혼합구조이고, 보상구조도 개별 보상과 협동보상의 혼합 구조이다.
절차 : 프로그램화된 학습자료를 이용해 개별 진단검사를 실시한 후, 각자의 수준에 맞는 단원을 개별적으로 학습한다(개별학습). 과제 해결과정에서 곤란을 느낄 때 동료의 도움을 받아 문제를 해결한다(협동학습). 단원이 끝나면 그 단원의 최종적인 개별 시험을 보고, 이 개별시험 점수를 합산하여 평균을 내고 이것을 팀 점수로 규정한다. 미리 설정해 놓은 팀 점수를 초과하면 팀이 보상을 받게 된다.
팀경쟁
학습
(TGT)
STAD와 유사하나 개인별 시험을 실시하지 않고 토너먼트식 퀴즈게임을 이용하여 각 팀 간의 경쟁을 유도하는 학습모형이다. 집단 내 협력학습, 집단 간 경쟁학습 유도
공동작업구조이고 보상구조는 집단 내 협동과 집단 외 경쟁구조이다.
절차 : 이질 집단 구성 개별학습 후 팀원끼리 협력해 학습 마무리 팀별로 비슷한 수준의 학생들을 모아 토너먼트 퀴즈게임 매주 최우수팀 선정, 보상

 

5. 협동학습의 효과, 장점

인지적 - 학업성취도 향상 : 집단 구성원 전체가 협력하여 학습하므로 혼자 학습할 때보다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 수행능력이 낮은 학생 : 자신보다 유능한 동료와 상호작용(ZPD 내 비계설정) 잠재적 발달수준 효과적 도달. 협동학습은 하위권 학생에게 특히 효과적이다.
- 수행능력이 높은 학생 : 학습내용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학습내용의 정교화를 통해 학업성취가 향상
- 고등정신능력 향상 : 문제해결능력과 분석력 향상, 능동적으로 참여함으로써 학습 과제에 대한 집중도
탐구적 - 탐구능력 증진(혼자서는 해낼 수 없는 과제를 함께 해결함으로써 측정, 예측, 추리 등의 영역 성장)
정의적 - 자신감과 자존감 향상(모든 구성원들이 과제를 해낼 수 있다는 믿음)되어 학습 불안 해소
- 흥미와 호기심 증진, 의사소통능력이 향상, 공동체 인식 사회적 관계 기술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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