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론

[과학교육론] 2-1. 피아제

노랑반숙 2021. 8. 30. 22:16
728x90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는 학습을 학습자와 환경 사이의 능동적 상호 작용을 통한 인지구조의 변화로 보았다.

과학교육에 시사하는 의미 : 학생 중심으로 실험·관찰 수업을 하는 것이 과학 개념의 발달과 사고의 발달에 효과적

 

1. 인지발달의 주요개념

(1) 도식 : 인지구조의 기본 단위 외부 세계에 대한 이해의 틀, 사고 체계, 정신적 표상이나 지식 체계

(2) 인지구조 : 확인 가능한 신체적 행동 및 정신적 사고의 양식 (인지구조의 변화=발달=학습)

(3) 인지기능 : 적응과 조직화 인지기능은 유기체가 환경에 적응하려는 선천적·불변적 경향성. 인지기능의 작용이 있어야 인지도식이 형성되고 인지 구조가 변화된다.

적응 동화 새로운 정보를 자신의 기존 인지구조에 흡수하는 것 도식의 양적 성장
대표적인 예) 자료 변환, 자료 해석
조절 자신의 기존 인지구조를 새로운 정보에 알맞게 수정하는 것 도식의 질적 성장
대표적인 예) 개념변화
평형 동화와 조절을 통해 인지구조와 환경사이의 지적갈등을 해소하고 평형을 이루는 상태 인지발달의 핵심기제
평형화의 4단계 기존 인지구조의 설정 새로운 상황, 정보 노출 인지적 불평형의 유발 동화와 조절에 의한 인지구조의 변화
조직화 수용된 정보를 구조적으로 관련지어 더 높은 수준의 체계로 통합하는 것

(4) 인지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소 : 성숙, 환경에 대한 경험, 사회적 경험 및 전달, 평형화

 

728x90

2. 인지발달의 주요원리

(1) 인간의 발달은 동화와 조절의 작용을 통해 평형을 이루는 적응의 과정이다.

(2) 인지발달은 인지구조의 질적 변화의 과정이다. 각 발달단계는 질적으로 다르다.

(3) 발달 순서는 불변하며 발달 속도는 개인차가 있을 수 있다.

(4) 인지적 비평형이 발생하여도 학습자 스스로 동화와 조절을 통해 새로운 인지구조를 생성하지 못하면 발달이 일어나지 않는다.

(5) 발달이 학습에 선행한다. 발달에 기초하여 학습이 이루어진다. 사고가 언어에 반영되므로 언어는 인지발달의 부산물이다.

 

3. 인지발달단계 :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1) 구체적 조작기 : 보존개념 발달, 분류, 서열화

 

(2) 형식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논리적 사고 : 보존, 비례, 조합, 상관, 확률, 변인통제

  • 이상주의적 사고
  • 명제적 사고 : 명제를 구성하고 명제들 사이의 관계에 대해 논리적으로 추론
  • 자아중심적 사고 : 이상주의적 사고를 하면서 나타나는 자기중심적 사고
  • 조합적 사고 : 몇 가지 변인들을 체계적으로 조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사고
  • 반성적 추상화 : 메타사고, 제시된 정보에 기초해서 내적 성찰을 하는 과정 예) 대상들 간의 관계 유추
  • 추상적 사고 : 추상적 개념을 사용하여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능력
  • 가설·연역적 사고 : 가설을 설정하고 연역적으로 검증 및 결론을 추론한다.

 

4. 피아제의 이론과 과학교육

(1) 과학 수업에의 적용

  • 학생 중심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활동 중심 수업 – 토론하고 논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 인지발달 수준에 기초한 교육, 인지발달 수준을 고려한 교육과정 계열화 필요
  • 인지불평형을 유발하는 교육
  • 능동적 활동을 강조하는 교육

 

(2) 문제점

  • 인지구조를 과학지식, 논리학과 수학의 학문적 구조와 혼동한다.
  • 과학지식과 인지구조 변화를 분명하게 구분하지 못한다.
  • 학생이 갈등을 해소하여 평형상태에 이르는 인지구조는 하나밖에 없다고 가정하고, 같은 연령의 학생들은 동일한 인지구조를 갖는다고 가정하였다.
  • 인지구조와 인지발달단계가 특정 과학지식이 변화되는 실제 과정을 설명하기에 한계가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