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론] 2-4. 오수벨의 유의미학습
- 오수벨의 유의미학습이론 : 새로운 학습 내용을 학습자의 기존 인지구조에 의미 있게 연결하는 학습
1. 학습 형태
(1) 지식이 획득되는 방식에 따라 - 수용학습과 발견학습으로 구분
수용학습 | 학습내용을 최종적인 형태로 학습자에게 제시하고 설명하는 것 일반개념을 먼저 제시하고 구체적 사실을 뒤에 제시 ▶ 연역적 추리 강조 교사 : 학습 내용을 본질적 명제의 형태로 제시, 학습자 : 제시․설명된 내용을 내면화 유의미 수용학습, 기계적 수용학습 |
발견학습 | 교사의 지시를 최소화하고 지식의 최종적 형태를 학습자 스스로 발견하는 것 귀납적 추리 강조 • 학습자 : 학습내용을 내면화하기 전 스스로 발견 • 유의미 발견학습, 기계적 발견학습 |
(2) 학습자가 새로운 지식을 기존의 인지구조에 연결시키는 방식에 따라 - 기계적 학습과 유의미 학습으로 구분
기계적 학습 | 새로운 지식(학습과제)이 기존 인지구조에 임의적으로 연결되는 암기 학습 - 학습과제가 논리적 유의미가 결핍,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 관련정착지식 결핍, 학습자의 유의미 학습태세가 결핍될 경우 기계적 학습이 발생한다. - 획득한 지식은 단편적인 지식들로 인지구조 내에 아무렇게나 저장되고 기존의 정보와 유의미하게 연결되지 않으며 후속학습에 뚜렷한 영향을 미치지 않음 - 표상학습 : 기계적인 단어 암기나 단순 재생 |
유의미 학습 |
새로운 지식(학습과제)이 학습자의 기존 인지구조에 의미 있게 연결되는 학습 - 획득된 지식은 조직적이고 종합적인 지식체계를 이루어 관련 후속 학습내용을 유의미하게 연결하는 관련정착지식이 되고 재생, 파지, 적용이 가능하다. - 개념학습 : 개념 형성, 동화, 분화 - 명제학습 : 인지구조에 통합적 의미 관계를 이해 (예) 개념도 |
⇒ 스스로 발견하는 수업(자율적 발견학습을 통한 유의미학습)만이 유의미 학습은 아니다. 이러한 수업이 이루어지기 위해선 학생의 인지발달 수준이 창의적 연구를 진행할 정도 수준(고차원적 사고)에 도달할 때에 가능하다.
학생이 잘못 발견하는 경우에는 교사가 수업에서 정보를 제한한 결과가 되며, 이러한 수업을 준비하는데 어렵고 학습시간이 많이 걸려 현실성이 결여된다.
따라서 적절한 수용학습을 통해서 새로운 학습 과제를 선행 인지구조에 연결시키도록 하여 유의미 학습을 진행하는 것이 적합하다.
2. 유의미학습의 조건(하나라도 부족하면 기계적 학습)
(1) 논리적 유의미가: 학습과제가 실사성과 구속성을 가져야 한다.
- 실사성 : 명제가 어떻게 표현되더라도 그 의미가 변하지 않는다.
- 구속성 : 일단 임의적으로 연결된 관계가 굳어지면 다시 임의적으로 변하지 않는다.
▷ 학습과제가 실사성과 구속성을 모두 지닐 때 학습과제는 논리적 유의미가를 갖는다.
(2) 잠재적 유의미가: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관련정착지식이 있어야 한다.
- 관련 정착지식은 논리적 유의미가를 갖는 학습과제가 포섭되고 정착될 수 있도록 하는 포섭자 역할을 한다.
- 인지구조는 새로운 정보가 정착할 수 있는 발판을 제공하는 정착지(anchor)의 역할을 하며, 새로운 정보는 이러한 인지구조에 포섭된다.
▷ 학습과제가 논리적 유의미가를 갖고, 학습자가 그와 관련된 인지구조를 가지고 있으면 그 학습과제는 학습자에 대 하여 잠재적 유의미가를 갖는다.
(만약 잠재적 유의미가가 없으면 기초개념수업, 선행학습 정리 등을 통해 기본 인지구조를 갖추도록 하거나 선행조 직자를 제시한다.)
(3) 심리적 유의미가: 학습자는 유의미 학습태세를 갖고 있어야 한다.
- 학습태세 : 학습과제를 인지 구조에 포섭하려는 학습자의 성향, 학습과제를 자신의 인지 구조에 기꺼이 관련시키려는 태도
▷ 학습과제가 잠재적 유의미가를 갖고, 학습자가 학습태세를 갖추고 있을 때, 그 학습과제는 학습자에 대하여 심리 적 유의미가를 갖는다.
3. 학습유형
점진적 분화의 원리 |
종속적 관계 ① 하위적 학습 |
새로운 학습내용이 기존 인지구조의 하위에 포섭되는 것 ▷ 연역적 학습, 점진적 분화의 원리 [1] 파생적 포섭 : 새로운 학습내용이 기존 인지구조 관련정착지식의 특수 사례일 때 발생하는 포섭(피아제의 동화에 해당) 양적 확대, 준거 속성 변화 x [2] 상관적 포섭 : 새로운 학습내용이 기존 인지구조 관련정착지식을 수정·확장·정교화하는 포섭(피아제의 조절에 해당) 양적 확대, 준거 속성 변화 o |
통합적 조정의 원리 |
② 상위적 학습 | 새로운 학습내용이 관련정착지식보다 포괄적인 경우에 발생하는 포섭 ▷ 귀납적 학습, 통합적 조정의 원리 |
③ 병위적 학습 | 새로운 학습내용이 기존의 인지구조와 동일한 수평적 관계에 있을 때 발생하는 포섭 ▷ 통합적 조정의 원리 |
(예) 산에는 강산이 있다는 것을 학습하고 약산이 있다는 것을 학습하는 것 → 하위적 학습
강산을 알고 있는 학생이 약산을 학습하는 것 → 병위적 학습
고체의용해도 - 기체의 용해도 → 병위적 학습
4. 유의미 학습의 원리(선점통선내준비도)
(1) 선행조직자의 원리
- 선행조직자 : 수업의 도입단계에서 새로운 학습과제에 앞서 제시하는 추상적, 일반적, 포괄적인 자료로서, 인지구조 내에서 관련정착지식의 역할을 수행하며 유의미학습을 촉진한다. ▶ 개념 간 관계 명료화, 개념학습 촉진
- 개념도, 개요, 산문체의 문장, 시각적 자료(사진, 그림, 도표, 모형), 질문서, 실물, 시범실험 등 다양한 형식으로 제시 가능하다.
- 추상적, 일반적, 포괄적이기 때문에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하는 학생에게 유용하다.
- 종류
설명 선행조직자 |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새로운 학습 과제와 관련된 선행지식이 전혀 없을 때, 즉 생소한 학습과제를 학습할 때 사용하는 조직자 새로운 학습의 정착지, 개념적 부착지, 포섭자 역할 관련 정착 의미를 생성한다. 점진적 분화의 원리 |
비교 선행조직자 |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새로운 학습과제와 유사한 선행지식이 있을 때, 즉 친숙한 학습과제를 학습할 때 사용하는 조직자 기존 개념과의 유사성이나 차이점을 비교하여 파악하도록 하기 위해 제공(대응요소가 있으면 비교 선행조직자) 인지적 다리 또는 변별 역할 통합적 조정의 원리 |
(2) 점진적 분화의 원리 : 가장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을 먼저 제시한 다음 구체적이고 세분화된 자료를 제시해야 한다.
- 하위적 학습과 설명 선행 조직자에 적용되는 원리
- 상위개념에 구체적 하위개념들이 포섭되면서 개념의 분화
(3) 통합적 조정의 원리 : 새로운 개념은 이전에 학습한 내용과 긴밀한 관련성을 맺으며 통합되도록 제시되어야 한다.
- 통합적 조정 : 상위적 학습과 병위적 학습을 통해 일어나는 인지구조의 변화 및 재구성
- 인지구조 내 서로 분리되어 있던 비교적 친숙한 개념들 간의 관련성을 지어주는 형태로 이루어짐
- 상위적 학습과 병위적 학습, 비교 선행조직자에 적용되는 원리
(4) 선행학습의 요약·정리의 원리 : 새로운 학습을 시작할 때 이전에 학습한 내용을 요약·정리해주면 학습이 촉진 된다.
(5) 내용의 체계적 조직의 원리 : 학습의 극대화를 위해 학습내용이 계열적·체계적으로 조직되어야 한다. 선행지식이 후행과제에 대해 선행조직자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6) 학습 준비도의 원리 : 학습과제는 학습자의 인지구조를 포함한 발달수준에 맞게 제공되어야 한다.(적절한 인지구조 의 발달이 이루어져야 학습이 가능하다.)
5. 오수벨의 선행조직자 교수모형 : 선행조직자제시 → 학습과제와 학습자료 제시 → 인지조직의 강화(적용 → 개념도로 정리)
- 개념도의 역할 : 개념간의 관계 명료화
- 유의미학습을 위해서 개념도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개념도는 학습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개념 또는 새로 획득한 개념들과 그들 사이의 위계적 관계를 구성해 놓은 도식적 모형이다.
- 학생들은 개념도 작성을 통해 개념들 간의 관계를 명료화하며 학습자의 선행 인지구조에 새로운 지식을 관련지어 유의미 학습을 할 수 있다.
6. 연역적 사고 – 일반적, 포괄적, 추상적인 자료로부터 구체적 사례를 배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