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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탐구실험 수업
(1) 실험 수업 : 실험은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거나 미리 알려진 지식을 예증하기 위한 활동이며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기능을 지닌다.
- 탐구 실험 : 실험 전 실험자에게 알려지지 않은 사실에 대한 해답이나 정보를 찾는 기능을 지닌 실험
- 확인 실험 : 기존 과학적 사실이나 개념 등을 확인 또는 예증하는 증거를 제시하는 기능을 지닌 실험
(2) 실험수업의 목적/ 장점
① 인지
- 과학교육 과정의 내용을 이해한다.
- 과학적 원리를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시킨다.
- 과학 지식을 성장시키고 발달을 인식하게 한다.
② 탐구 : 과학적 방법을 학습시킨다.
③ 정의
- 바람직한 사회적 태도를 함양시킨다.
- 과학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킨다.
- 과학적 태도를 발달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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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험 기능 -기초탐구과정기능, 통합탐구과정기능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는 기초탐구과정(관찰, 분류, 측정, 예상, 추리, 의사소통)과 통합탐구과정(문제 인식, 가설설정, 변인 통제, 자료 해석, 결론 도출, 일반화)으로 분류하며, 기능은 문제 인식, 탐구 설계와 수행, 자료의 수집·분석 및 해석, 수학적 사고와 컴퓨터 활용, 모형의 개발과 사용, 증거에 기초한 토론과 논증, 결론 도출 및 평가, 의사소통 8가지로 나눈다.
(3) 실험 수업의 형태- 수업주도자, 실험수준, 실험대상, 학습목표에 따라 분류한다.
① 수업 주도자에 따른 실험 유형 – 교사 위주인가 학생 위주인가에 따라 실험수업을 5가지로 구분
수업 형태 |
실험 과정 | 실험 목적 | |||||
문제진술 | 가설설정 | 실험설계 | 실험수행 | 자료수집 | 결론도출 | ||
Ⅰ | 교사 | 교사 | 교사 | 학생 | 학생 | 교사 | 조작적 기술의 습득 |
Ⅱ | 교사 | 교사 | 교사 | 학생 | 학생 | 학생 | |
Ⅲ | 교사 | 교사 | 학생 | 학생 | 학생 | 학생 | 교사에 의해 주어진 문제, 가설에 대한 학생들의 실험설계와 수행 |
Ⅳ | 교사 | 학생 | 학생 | 학생 | 학생 | 학생 | 과학적 방법에 대한 인식과 적용 |
Ⅴ | 학생 | 학생 | 학생 | 학생 | 학생 | 학생 | 개별 탐구 수업 |
② 실험 수준에 따른 실험유형
실험 수준 | 문제 | 방법 | 해답 | |
0 | 제시 | 제시 | 제시 | 문제 방법 해답이 구체적으로 제시; 폐쇄적, 목표 : 개념 발견, 탐구 내용 |
1 | 제시 | 제시 | 개방 | 문제와 가설, 실험 방법 및 절차는 주어지나 해답은 주어지지 않음 |
2 | 제시 | 개방 | 개방 | 문제와 가설만이 주어지며 학생들 스스로 실험을 설계하고 설치 |
3 | 개방 | 개방 | 개방 | 모든 과정을 학생이; 개방적 |
③ 실험 대상에 따른 실험의 유형
특징 | |
교사중심 확인실험 (확인실험) |
일종의 확인 실험으로 학습한 지식을 확인하는 실험 일반적으로 가설 설정을 하지 않음 다른 분야의 실험과 연구에 기본적인 기능 습득이 목적이다. 추상적인 과학지식에 대한 구체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
학생중심 탐구학습 (탐구실험) |
아직 알려지지 않은 정보를 찾거나 발견하기 위해 수행되는 실험이다. 스스로 실험 결과의 규칙성 찾기→ 새로운 과학지식 발견, 귀납법 실험 설계, 수행 자료와 증거해석, 발표과정을 학생들 스스로 수행 과학적 태도, 탐구력 배양, 과학적 방법 이해 문제인식 → 가설설정 → 실험설계 → 수행 → 기록, 정리 →결론도출(가설 성립 여부 판단) → 모둠별 토의.종합.발표 |
④ 학습 목표에 따른 실험 유형
실험 유형 | 실험 목적 | 교사의 역할 |
귀납적 실험 | 구체적 사실들의 유의미한 일반화 | 학생들 스스로 자료를 부석하는 과정을 거쳐 그들 간의 관계를 찾게 한다. |
연역적 실험 | 중요 개념이나 일반화된 지식에 의한 새로운 현상 설명 | 이미 학습된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현상을 설명하고 예측하게 한다. → 학생의 발산적 사고 유발 |
확인 실험 | 추상적인 과학 지식에 대한 구체적인 경험을 가지는 기회제공 | 수업이나 책을 통해 접한 추상적인 지식과 관련된 현상을 경험할 기회를 제공한다. |
탐색 실험 | 새로운 자료 및 현상에 대한 인식과 과학에 대한 흥미 유발 | 학생들이 개방적인 분위기에서 새로운 자료와 현상을 탐색하고 조사하도록 한다. |
과학 탐구 문제해결 실험 |
과학적 문제 해결 능력 향상 |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하고 해답을 찾는 방법에 관심을 갖도록 한다. |
기술 습득 실험 |
실험 활동에 요구되는 기술 습득 | 학생들이 필요한 기술을 습득할 때까지 연습과 피드백 |
(5) 실험수업의 유형별 특징 (권재술)
실험수업 유형 구분 | 확인실험수업 | 발견실험수업 | 탐색실험수업 | 연구실험수업 |
절차 | 주어짐 | 주어짐 | 학생이 생성함 | 학생이 생성함 |
접근방식 | 연역적 | 귀납적 | 연역적 | 귀납적 |
주요 목표 | 개념 확인 | 개념 발견 | 경험/흥미 유발 | 과학적 사고와 기능의 개발 |
초점 (탐구내용·탐구과정) |
내용 | 내용 | 과정 | 과정 |
구조화 정도 | 구조화 ←−−−−−−−−−−−−−−−−−−−−−−−−−−−−−→ 비구조화 | |||
개방화 정도 | 폐쇄적 ←−−−−−−−−−−−−−−−−−−−−−−−−−−−−−→ 개방적 |
*구조화: 모든 단계에서 안내가 제공됨 *비구조화: 안내가 제공되지 않으며, 학생들의 활동에 제한되지 않음 *폐쇄적: 정답과 과정이 정해져 있음 *개방적: 실험과정과 해결방안이 다양함
2. 시범실험
- 필요성 : 학생이 직접 하는 실험에는 많은 시간 소요되고 교사에게 큰 부담된다. 교수 학습 과정에서 다양한 방법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
- 유형: 문제 인식, 동기유발
- 장점: 구체적 자료와 질문의 사용으로 학습의 내적·외적 조건을 배열하여 학생의 사고에 안내자로 작용할 수 있다. 시간이 절약되고 위험성이 감소한다.
- 단점: 학생의 참여기회가 감소한다.(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질문을 많이 사용한다) 과정적 지식의 습득이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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