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론

[과학교육론] 3-4. 발생학습

노랑반숙 2021. 9. 11. 15:03
728x90

1. 발생학습

(1) 전제조건

  • 예비 : 교사는 자신이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에 대하여 과학자의 견해, 학생의 견해, 교사 자신의 견해를 파악해야 한다.
  • 초점 :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학생들이 학습의 가치를 인식하도록 실제 상황을 탐구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수업 초기 단계에서 자신의 견해를 스스로 명료하게 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 도전 : 학생들이 현재 지니고 있는 견해와 동료의 생각이 어떻게 다른지 인식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자신의 전후 생각을 비교하고 토론할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 적용 : 새로 형성된 개념을 적용하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과학적 개념을 정교화하고 공고히 할 기회를 가져야 한다.

 

(2) 고려할

  • 교사는 학습 내용과 관련된 교사의 관점, 과학자의 관점, 학생의 관점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 학습내용을 일상적 상황에서 도입해야 한다.
  • 자신의 생각 명료화, 다른 사람의 생각과의 비교, 각 설명의 장단점을 논의한다.
  • 개념의 교환에 목적이 있다.
728x90

(3) 발생학습 단계

단계 설명
예비 - 수업 전에 교수활동을 준비하는 단계
· 학생들의 지배적인 선개념을 조사한다.
· 학생의 선개념, 과학개념, 교사 자신의 개념을 확인한다.
초점 - 학습 동기유발, 선개념 명료화
· 학습 동기 유발이나 사고를 자극할 수 있는 실제적이고 일상적인 현상이나 학습 활동을 제공하는 단계
· 질문과 대답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개념을 명료화하는 단계이다.
도전 -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이 다른 학생들의 생각과 어떻게 다른지 비교하는 단계
·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고 다른 학생이 발표한 내용과 비교한다.
· 자신의 생각을 검증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해보도록 하거나 실험을 제시한다.
· 관찰 증거를 바탕으로 과학적 개념을 구성하도록 토론하게 한다. 토론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개념을 과학적 개념과 비교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교사는 과학적 개념을 도입하고 제시한다.
· 포스너 불만족, 이해할만, 그럴듯한
· 파인즈와 웨스트의 포도덩굴 모형 - 갈등상황
적용 · 학습한 과학적 개념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새로운 상황에 적용해보는 단계
· 새로운 사례에 대해 예상하거나 설명한다.
포스너 - 유용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