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론

[과학교육론] 3-1. 개념도

노랑반숙 2021. 9. 11. 1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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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박의 개념도는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 이론을 기초로 한다.

 

1. 개념도 : 학습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개념 또는 새로 획득한 개념들과 그들 사이의 위계적 관계를 구성해 놓은 도식적 모형

(1) 개념도에 나타난 오수벨의 유의미학습 원리

  • 개념도에 나타난 개념은 실사성과 구속성이 있어 논리적 유의미가를 갖추고 있다.
  • 상위 개념은 하위 개념의 선행조직자가 된다. 더 일반적, 추상적, 포괄적이다.
  • 상위 개념으로 학습하는 것은 상위적 학습으로 통합적 조정의 원리를 따르고, 하위 개념으로 학습하는 것은 하위적 학습으로 점진적 분화의 원리를 따른다.
  • 상위 개념과 하위 개념들 간의 위계를 선으로 표시한다.
  • 교차 연결은 위계관계가 없는 개념 사이의 의미 있는 연결로 통합적 조정의 원리를 따른다. 교차연결에서 일방적인 관계는 화살표로 나타낸다.
  • 개념과 사례와의 연결은 교차 연결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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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개념도 평가

평가 항목 평가 준거 배점
명제 두 개념 사이의 의미 관계를 연결선과 연결어로 타당하게 나타내었는가? 1
위계 개념들의 위계적 배열이 타당한가? 5
교차 연결 개념도의 한 부분에 있는 개념을 다른 부분에 있는 개념과 의미 있고 타당하게 연결하였는가? 10
개념의 특수한 사건이나 사물의 예가 타당한가? 1

 

(3) 활용 : 수업계획 작성, 교육과정 개발, 학생 성취도 평가

- 관련된 선개념이 없을 때 개념형성에 효과적

- 학생들의 개념을 평가하는 수단으로 활용되며 오개념의 출처와 형성 과정 등에 대해 알 수 있다.

- 한 번에 완성하기 보다는 여러 번 고쳐 그릴 수 있도록 하여 학생의 개념을 지속적으로 수정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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