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론

[과학교육론] 2-3. 브루너의 발견학습

노랑반숙 2021. 9. 6. 1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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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루너의 발견학습 : 브루너의 교수이론은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을 바탕으로 수업이론을 확립하고 이후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을 수용해 충분히 설명하지 못했던 부분을 보충하였다. 브루너의 근본 아이디어는 대담한 가설에서 시작하며, 여기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지식의 구조),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발견학습)에 대한 논의를 전개한다.

 

 

1. 브루너의 교수이론

(1) 대담한 가설 : 어떤 교과든지 지적으로 올바른 형식으로 표현하면 어떤 발달단계에 있는 어떤 아동에게도 효과적 으로 가르칠 수 있다.

  • 기출) 학습 내용이 학생의 지적 수준에 맞는 형태로 표현되어 제공된다면 어떤 학생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
  • 학자나 초등학생이나 모든 지적 활동은 근본적으로 동일하다. 일의 종류는 동일하다.

차이가 있다면 일의 종류가 아니라 지적 활동의 수준에 있다.

따라서 학년과 학교가 높아짐에 따라 동일한 교과를 폭과 깊이를 더해 가며 교육내용을 조직해야 한다. 나선형 교육과정

그리고 학자들과 동일한 종류의 일, 즉 발견학습을 하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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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나선형 교육과정 : 학습자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기본 개념과 원리를 반복하면서 점점 폭과 깊이를 확대·심화시켜 조직하는 것

- 지식의 표현양식

작동적 표현 행동, 활동, 신체적 반응으로 지식을 표상하는 방식 (피아제 감각 동작기, 전조작기)
() 시범실험, 자료경험, 과제연구, 실습, 역할놀이, 시소놀이
영상적 표현 지식이 함축하고 있는 의미를 영상이나 그림으로 나타내는 방식, 개념도 (피아제 구체적 조작기)
() 그래프, 모형, 그림, 사진, 시소와 저울의 모형
상징적 표현 상징적인 언어나 논리적인 명제를 이용하여 표상하는 방식 (피아제 형식적 조작기)
() 명제, 공식, 기호, 문장, 반응식

 

 

(3) 브루너의 수업이론 요소(발견학습의 요소)

지식의 구조 - 각 학문을 구성하고 있는 기본 개념, 원리들을 체계적으로 조직한 것
지식의 구조를 표현하는 방식 : 작동적, 영상적, 상징적
조직방법 나선형 교육과정 : 동일한 내용을 학년이 올라갈수록 점점 폭과 깊이를 더해가며 조직하는 것
(학습의) 계열성 - 학습과제를 적절한 순서로 조직하는 것
학생의 특성과 인지발달단계를 고려해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학습과제는 학생들의 인지발달 단계(지적 발달 수준)에 따라 작동적, 영상적, 상징적 표현 양식의 순서로 제시하되, 적절한 수준의 불확실성이 계속 유지될 수 있도록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학습 의욕 - 학습하고자 하는 의욕, 경향 동기
학습 의욕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수준의 불확실성을 가진 문제를 제시해야 한다.(도전감 자극)
강화 내적 보상과 외적 보상이 있는데, 효과적이고 지속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내적 보상(지적희열)이 매우 중요하다.

 

2. 발견학습 : 학습과제의 최종적 형태를 학습자 스스로 발견하는 것 귀납적 사고 강조

(1) 발견학습 : 탐색 및 문제파악 → 자료제시 및 (관찰)탐색 → 추가자료 제시 및 관찰탐색 → 규칙성 발견 및 개념 정리 → 적용 및 응용

(2) 장점 : 학습한 내용을 쉽게 이해한다. 학습내용을 오래 기억한다. 지식의 전이 및 파지효과가 높다. 초보지식과 고 등지식의 간극을 좁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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