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론

[과학교육론] 2-2. 비고츠키 -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노랑반숙 2021. 8. 30. 22:22
728x90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비고츠키는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발달이 일어난다고 설명한다. 특히 유능한 사람과의 상호작용은 학습 및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인지 발달 촉진 요소 : 사회적 상호작용, 언어, 문화

 

 

1.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관점

(1) 학습자는 언어를 통한 사고와 반성으로 지식을 구성한다.

(2) 과학 교수-학습에서 개념을 제시하는 수준은 학생의 현재 개념 수준보다 높으면서도 교사나 다른 학생의 도움으로 해결할 수 있는 수준으로 제시하는 것이 좋다.

(3) 학업 성취 수준이 다른 학생으로 모둠을 구성하거나 토의하도록 한다.

(4) 사회적 구성주의 관점의 과학 학습은 학생과 학생 간, 학생과 교사 간의 상호작용을 중시한다.

 

728x90

 

2. 주요 개념

(1) 근접발달영역 : 실제적 발달수준과 잠재적 발달수준 사이에 있는 영역으로 혼자서는 해결할 수 없지만 성인이나 뛰어난 동료의 도움을 받으면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영역

  • 실제적 발달수준 : 학생 혼자 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 현재 수준
  • 잠재적 발달수준 : 성인이나 뛰어난 동료의 도움을 받으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

특히나 교사와 학생, 학생들 사이의 협동적 토론이 가장 효과적이다.

 

(2) 비계설정 : 근접발달 영역 내에서 제공되는 성인이나 뛰어난 동료의 도움

  • 교사의 수업준비는 잠재적 발달 수준에 맞추어 준비하여 학습이 근접발달영역에서 일어날 수 있도록 한다.
  • ex)시청각 자재, 단서와 질문을 통한 생각유도, 복잡한 것에서 하위과제로.
  • 근접발달영역에서 대화를 기본으로 주어지는 교육학적 도움․ 수단

(3) 언어적 상호작용 (*언어의 상징기능) : 학습자는 언어를 통한 사고와 반성으로 지식을 구성한다.

- 목적

  • 학생의 실제적 발달 수준을 확인하고 잠재적 발달 수준에 적합한 학습을 유도한다.
  • 비계설정을 통해 근접발달영역에서 학습이 일어나도록 한다.

 

3. 교육적 적용

(1) 또래 간 협력 학습, 협동학습 활용

(2) 상보적 교수

(3) 잠재적 발달 수준에 따른 교수설계 발달에 선행하는 수업을 계획한다.

(4) 비계설정 활용

(5) 사적 언어를 활용해 문제해결을 지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