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론

[과학교육론] 3-7. POE

노랑반숙 2021. 9. 29. 2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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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POE(PEOE)

(1) 단계 : 예측(예측 이유 설명) 관찰 설명

예측(P) - 교사가 실험 과정을 소개한다. 학생은 실험 결과를 예측하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기록한다[▶ 귀추적 추론].
- 모둠별로 토의하고 가장 그럴듯한 예상과 그 이유를 학급 전체에 발표한다.

<예측 단계의 역할>
1. 인지적 영역 : 예상과 근거를 글로 표현 학생 자신의 생각을 분명하게 인식하여 선개념 명료화
2. 정의적 영역 : 직접 예상하고 실제 결과와 같을지 관심호기심과 흥미 유발
3. 탐구적 영역 : 추리 능력 향상
관찰(O) - 학생들은 실험을 관찰하고 그 결과를 기록한다.
- 이 때 학생들은 자신의 예상과 다른 결과를 봄으로써 인지적 갈등이 유발된다. (C1R2)
포스너 불만족
설명(E) - 학생은 자신이 예측한 것과 실험 결과를 비교하고, 결과가 다르게 나온 이유에 대해 각자 기록한 후 모둠별로 토의한다. [▶ 귀추적 추론]
- 교사는 모둠별 토의 결과를 칠판에 쓰고 어떤 것이 실험 결과를 더 잘 설명해 주는지 학급 전체에서 토의하게 한다.

(이때, 인지적 갈등을 일으키지 않고 관찰결과를 설명할 수도 있다.) 교사는 과학적 개념을 설명하고, 이 개념을 적용하여 실험 결과를 정리한다.
포스너 이해가능, 그럴듯한, 유용한

 

(2) 선택 기준

  • 학생들이 개인적인 추론에 근거한 예측을 할 수 있다고 느끼는 것으로 선정하여야 한다.(귀추적 사고)
  • 학생들이 적절한 개념을 발견할 수 있는 상황(일상생활, 구체적인 경험)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3) POE의 장점

  • 개념변화에 효과적이다 → 예상 - 선개념 명료화, 관찰 - 인지적 갈등, 설명 - 스스로 설명, 과학개념 형성
  • 학생중심의 학습이 이루어진다. 학생들에게 생각해 볼 기회를 제공한다.
  • 학생의 생각과 추론의 과정을 살펴볼 수 있기 때문에 진단평가(선개념 확인)와 형성평가(선개념 변화 확인)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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