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론

[과학교육론] 4-2. 인지적 영역 평가, 정의적 영역 평가

노랑반숙 2021. 10. 14. 21:03
728x90

1. 인지적 영역 평가

(1) 이원목적분류표 : 내용차원(교육내용, 학습경험)과 행동차원(도착점행동)으로 나누어 진술

  • 검사가 목표에 맞게 구성되었는지, 평가하고자 한 각 영역을 골고루 포함하는지 알 수 있다.
  • 검사지를 제작할 때 이원목적분류표를 사용하면 내용타당도를 높일 수 있다.

 

(2) 블룸의 인지적 영역 평가목표 분류 복합성(복잡성)에 따라

내용 행동 인지적 과정 측면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
지식측면 사실적 지식            
개념적 지식            
절차적 지식            
초인지적 지식            
  • 지식 : 이미 배운 내용을 기억하고 재생해내는 능력 → 기억, 재생, 회상, 암기
  • 이해 : 지식을 바탕으로 자료의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 → 번역, 해석, 추론, 요약, 설명
  • 적용 : 추상 개념을 구체적 상황에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분석 : 주어진 자료를 부분으로 분해하고, 부분 간의 상호관계와 조직 원리를 발견하는 능력 → 요소의 분석, 관계의 분석, 조직 원리의 분석
  • 종합 : 여러 가지 요소를 종합하여 전체로 묶는 능력으로 창의력을 포함함 → 창조, 설계, 고안, 구성
  • 평가 : 어떤 준거에 의거해 가치 판단 → 내적 준거에 의한 평가, 외적 준거에 의한 평가(평가, 비판, 판단, 비교, 해석)

 

 

 

2. 정의적 영역의 평가

(1) 정의적 영역의 평가틀

블룸의 교육목표 분류 체계 내면화에 따라

  • 감수(수용) : 어떤 자극이나 활동에 주의를 기울이고 기꺼이 수용하는 것(수동적 반응, 주의집중, 인지)
  • 반응 : 어떤 자극이나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만족감을 얻는 것, 주의집중을 넘어 적극적·자발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
  • 가치화 : 특정 대상이나 활동에 대해 가치를 직접 추구하고 행동으로 나타내는 것 → 권하기, 가치판단, 의사결정
  • 조직화 : 서로 다른 가치들을 비교하고 종합하여 일관된 가치체계를 형성하는 것
  • 인격화 : 가치체계가 일관성 있게 내면화되어 인격의 일부가 된 상태, 가치관이 생활양식으로 발전하여 개인의 행동과 생활의 기준이 됨, 일반화된 행동태세

클로퍼의 교육 목표 분류 체계에서 정의적 영역 : 태도와 흥미

728x90

 

 

3. 과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1) 과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 태도, 가치, 흥미, 불안, 학업적 자기존중(신념)

(2) 과학적 태도 : 호기심, 객관성, 판단유보, 비판성, 개방성, 정직성(솔직성), 계속성(끈기), 정확성, 적극성, 준비성, 협동성

호기심 자연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신기한 현상들을 연구하는 것을 즐거워한다.
-무엇을 언제 어디서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질문
-생물체나 물체를 탐색할 때, 여러 감각기관 이용
-관찰이나 현상을 설명하려 시도하기
객관성 과학적 탐구를 실시하는 동안 과학자는 특정인의 의견이나 판단에 간섭받거나 치우치면 안 된다.
ex.이론값과 다르게 나왔을 때 자료를 찾아보았는가?
-실험결론을 내릴 때 실험결과를 근거로 하기
-치우침 없기
-가설에 반대되는 결과도 수집한다.
판단유보 불충분한 증거를 두고 일반화한 것에 이의를 제기하며 일반화에 있어 매우 신중하다.
-성급하게 판단 결론 내리지 않기
-결론 내리기 전에 충분한 참고자료 찾기
-증거가 불충분하면 다른 의견을 제시하기
-확실한 증거에 의해서 지지되지 않은 것은 사실로 받아들이지 않기
비판성 다른 사람의 의견에 대해 옳고 그름을 판단한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맹목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기
ex.평균값의 차이가 의미 있는 크기인지 따져보았는가?
개방성 새로이 밝혀진 근거가 있다면 자신의 주장을 언제든지 수정할 수 있다.
증거에 맞게 자기의 의견을 수정한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고려(수용)하여 자신의 의견을 수정한다.
동료의 의견을 경청하고 자기 생각을 말한다.
정직성
(솔직성)
과학자는 자신들이 관찰한 모든 것을 진실되고 양심적으로 보고할 수 있어야 한다.
-실험 결과를 왜곡하거나 선택적으로 취하지 않기
-실험결과를 있는 그대도 발표하기
계속성
(끈기)
-실험 도중 실패했을 때 실험을 반복하여 결과를 얻으려고 노력한다.
풀리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다.
정확성  
적극성 -실험 과학 수업에서 자진하여 발표 참여하기
-과학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ex.실험 내내 능동적으로 활동하고 협동을 잘하는가?, 실험이 끝난 후 모든 기구와 주변을 정리, 정돈 하는가?
준비성 실험 전 필요한 자료 미리 준비하기
협동성 실험할 때 협동 연구하기

 

(3) 측정 방법

[1] 관찰법 : 보이는 행동을 관찰하고 해석, 계획된 관찰, 객관적인 태도로 관찰, 관찰결과는 반드시 기록되고 분석되어야 함
- 일화기록 : 일상적 상황을 이야기 식으로 기록하는 것
- 체크리스트 : 행동이나 특성의 존재 여부를 체크하도록 하는 방법
- 평정척도 : 행동이나 특성의 정도·수준·빈도를 평가하는 방법
   숫자평정척도(행동이나 특성의 정도를 숫자에 표시)
   도식평정척도(직선 위치에 표시)
   기술식 도식평정척도(도식평정척도의 평정치마다 상세한 언어적 설명을 부가한 형식)



- 비율척도 : 우수, 보통, 미흡
- 점수체계 : 점수 부여
- 점검표(체크리스트법) : 측정하려는 평가요소 나열, 평가요소마다 해당하는지 체크
[2] 면접법 : 언어적 상호작용을 매개로 학생으로부터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
면대면 면접, 전화면접, 화상 면접 / 개별면접, 집단면접 / 구조화, 반구조화, 비구조화 면접 등
[3] 자기보고법 : 자신의 감정, 태도, 신념, 가치, 신체상태를 스스로 표현하거나 기술하도록 하는 방법
질문지
일련의 질문에 응답하도록 하는 자기 보고식 방법
자유롭게 진술하는 자유 반응형과 선택지를 고르는 구조화 질문지가 있다.
자기평가 뿐만 아니라 동료 평가 가능


척도법
리커트 척도
모든 진술문의 평정점수를 합산하여 정의적 특성 점수로 간주하는 종합평정법
긍정적 진술문과 부정정 진술문으로 구성되며, 중립적 진술문은 포함하지 않는다.
부정문 진술 문항은 역배점한다.
* 리커트 척도는 모든 문항에 대해 동일한 반응 선택지를 사용하는 반면, 평정법에서는 각 문항별로 적절하게 다양한 선택지가 사용된다.
의미분석법 : 양극단에 대비되는 형용사를 위치시키고 이를 5~7단계로 나누어 해당하는 칸에 표시하게 하는 형태
사회성 측정법 : 학생이 동료에 의해 어떻게 수용되고 있는가를 평가하는 방법
써스톤척도: 측정하려는 정의적 특성 20개 이상에 1에서 11까지의 척도를 부여하여 점수를 부여


투사법
단어연상 검사, 문장완성검사 다양한 답이 나올 수 있는 개방적 평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