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1. 수행평가
(1) 수행평가
- 학생이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을 산출물이나 행동 또는 답으로 나타내도록 요구하는 평가방식
- 학생이 학습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이나 결과를 보고, 그 학생의 지식, 기능, 태도 등을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방식을 의미한다.
(2) 특징
- 실제 상황에서의 수행능력을 평가
- 종합적이고 전인적인 평가
- 과정과 결과를 모두 중시한다.
- 전체적이면서 지속적인 평가가 가능하다.
- 고등사고능력 측정이 가능하다.
(3) 수행평가의 장단점
장점 | 단점 |
탐구기능을 적용할 기회 제공한다. 비판적으로 사고할 기회 증진한다. 학생들의 능력에 대한 근거 제공한다. 창의력 향상 기회를 제공한다. 과정과 결과의 평가가 가능하다. 학습동기와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고등사고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수행평가 도구 개발이 어렵다. 채점기준 설정이 어렵다. 평가자의 주관이 개입될 소지가 있어 신뢰성 확보가 어렵다. |
(4) 수행평가의 구성 : 실제적인 과제, 다양한 학습 성과, 채점 준거, 공정성
728x90
2. 채점기준의 종류
(1) 분석적 채점 : 답안을 구성요소로 나눈 다음 구성요소별로 채점하여 합산하는 방식
- 활동이나 수행결과에 대해 구체적인 평가영역, 요소로 구분
- 각 평가 항목에 따라 구체적인 채점기준 제시, 점수 매기기
→ 구체적 탐구영역별 학생들의 탐구 수행능력을 평가하는데 효과적이다. 학생들이 과제의 여러 영역에 얼마나 잘 수행하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2) 총체적 채점 : 답안을 전체적으로 판단하여 단일점수를 주는 채점방식
- 하나의 포괄적 채점준거(과정,결과, 종합적인 인상을 판단)로 묶어서 구성한다.
- 평가요소를 다양한 영역으로 구분하지 않고 채점기준도 종합적, 전체적 인상으로 판단하여 점수 부여
- 빠른 시간 내에 채점하기 쉽지만 일관성을 잃고, 주관적 요소 들어갈 수 있음
- 전문가가 채점
(3) 기본특성채점표 : 전체 채점준거 가운데에서 특정 시간에 교수 학습한, 특별히 강조해야할 부분 채점.
* 평가 준거를 세분화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
① 문제 해결 과정의 여러 요소들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다 .
② 채점 기준이 명료하여 일관성을 유지하기 수월하다.
③ 원하는 범주에 따라 척도의 가중치를 다르게 줄 수 있다.
④ 채점 준거가 교사에게 수업에 대한 진단 정보를 제공한다.
⑤ 채점 준거가 학생 수행의 판단준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⑥ 교수 활동에 대한 정보와 피드백을 제공한다.
⑦ 학생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⑧ 별도의 지도 시간을 요구하는 문제 해결 단계가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단점 : 시간이 오래 걸린다. 평가 준거를 세우는데 훈련이 필요하다.)
* 그래프 평가준거
- 축제목(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을 적합하게 설정 : 축의 단위, 축 값의 범위, 축 간격, 원점을 정확하게 표시하였다.
- 측정값을 그래프에 정확히 표시
- 적절한 내삽과 외삽을 하였다.(ex. pV그래프-반비례, 꺾은선X)
- 적합한 그래프로 표현(꺾은선, 막대..)
- 그래프의 제목을 타당하게 제시
3. 수행평가의 유형과 방법
보고서 평가 | 지필 평가를 통해서는 알기 어려운 학생들의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데 도움을 주는 방법 학생이 학습 과정이나 학습결과에 대해 작성한 보고서를 검토하여 평가한다. 실험, 관찰, 토론, 조사 학습 후 작성한 보고서를 평가 |
관찰 평가 | 개별 학생단위나 집단단위로 학생들을 직접 관찰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는 방법 객관적이고 정확한 관찰을 위해서는 점검표나 평정척도 등의 사용이 효과적이다. |
포트폴리오 | 지속적이면서도 체계적으로 모아 둔 개인별 작품집 혹은 서류철을 이용한 평가방법 학생의 노력, 성장, 성취 정도를 보여주는 학생과제 수집물, 개인별 작품집을 평가하는 방법 학생이 만든 자료집을 가장 잘 평가할 수 있는 평가방법 과학적 사고와 과학적 탐구기능의 평가에는 효과적이다. |
발표 평가 | |
글쓰기 평가 | |
동료 평가 | 체크리스트를 주고 다른 모둠이 발표하는 것에 대해 학생들끼리 서로 평가하는 방법 |
서술형 및 논술형 | 학생이 문제의 답을 직접 서술하는 검사 |
실기 검사 | 어떤 과제에 대해 직접 실험, 실습을 한 다음 결과보고서를 제출하게 하는 방법 |
구술시험, 토론법, 면접법,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 보고서법, 프로젝트법, 개념도, 브이도 평가 등 다양
반응형
'과학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학교육론] 4-5. 문항 분석 (0) | 2021.10.23 |
---|---|
[과학교육론] 4-3. 탐구 영역 평가 (0) | 2021.10.17 |
[과학교육론] 4-2. 인지적 영역 평가, 정의적 영역 평가 (0) | 2021.10.14 |
[과학교육론] 4-1. 과학교육 목표 및 평가 방법 (0) | 2021.10.10 |
[과학교육론] 3-12. 기타 수업 전략 (0) | 2021.10.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