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론

[과학교육론] 4-5. 문항 분석

노랑반숙 2021. 10. 23. 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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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타당도 : 검사도구가 본래 재고자 하는 것을 얼마나 충실하게 측정하고 있는가의 정도를 의미한다.

(1) 종류

내용 타당도 교육목표를 얼마나 충실히 측정하고 있는가?
준거 타당도 어떤 평가도구에 의해 밝혀진 행동특성과 그러한 행동특성을 포함하는 제3의 평가도구(준거)를 비교함으로써 타당도를 밝히는 것
다른 검사의 결과나 성취 정도를 준거로 하여 한 검사의 결과를 비교했을 때 어느 정도 관계가 있는 가로부터 검사도구의 타당성을 밝히는 것
두 검사 결과의 상관관계를 상관계수로 나타낸다.


공인 타당도 : 새로 제작한 검사와 타당성을 인정받고 있는 기존 검사와의 공인(일치) 정도를 밝히는 타당도
예언 타당도 : 검사결과가 피험자의 미래 행동특성을 얼마나 정확히 예언하느냐와 관련된 타당도
구인 타당도 조작적으로 정의한 구인을 얼마나 충실히 재고 있는가와 관련된 타당도() 창의성 유창성, 융통성 등
결과 타당도 검사 결과에 대한 가치 판단
검사가 어떤 교육 효과를 가져 왔는지
평가결과를 가지고 평가도구의 타당도를 검증하는 타당도

 

(2) 타당도를 높이는 방법

  • 체계적인 평가틀 개발 (이원 목적 분류 표)
  • 평가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평가 도구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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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신뢰도 : 검사가 얼마나 오차 없이 정확하게 측정하고 있는가의 정도, 한 검사에서 얻어진 점수를 얼마나 믿을 수 있느냐 하는 정도

(1)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

  • 시험의 문항 수를 많이 출제한다.
  • 객관식 문제에서 답지수를 많이 한다.
  • 학습 내용 중에서 골고루 출제한다.
  • 검사문항을 동질적으로 구성한다.
  • 문항 난이도를 적절하게 유지한다.
  • 문항의 변별도를 높인다.

 

3. 객관도 : 채점자 신뢰도 채점자가 주관적 편견 없이 얼마나 공정하게 채점하느냐의 문제

  • 채점자 내 신뢰도 : 한 채점자가 모든 측정대상을 계속해서 일관성 있게 측정하였느냐의 문제
  • 채점자 간 신뢰도 : 여러 채점자들이 얼마나 일치되게 채점하였느냐의 문제

4. 문항난이도 

(N : 총 학생 수, R : 문항의 답을 맞힌 학생 수)

난이도 지수가 높을수록 쉬운 문항

 

5. 문항변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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