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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타당도 : 검사도구가 본래 재고자 하는 것을 얼마나 충실하게 측정하고 있는가의 정도를 의미한다.
(1) 종류
내용 타당도 | 교육목표를 얼마나 충실히 측정하고 있는가? |
준거 타당도 | 어떤 평가도구에 의해 밝혀진 행동특성과 그러한 행동특성을 포함하는 제3의 평가도구(준거)를 비교함으로써 타당도를 밝히는 것 다른 검사의 결과나 성취 정도를 준거로 하여 한 검사의 결과를 비교했을 때 어느 정도 관계가 있는 가로부터 검사도구의 타당성을 밝히는 것 두 검사 결과의 상관관계를 상관계수로 나타낸다. 공인 타당도 : 새로 제작한 검사와 타당성을 인정받고 있는 기존 검사와의 공인(일치) 정도를 밝히는 타당도 예언 타당도 : 검사결과가 피험자의 미래 행동특성을 얼마나 정확히 예언하느냐와 관련된 타당도 |
구인 타당도 | 조작적으로 정의한 구인을 얼마나 충실히 재고 있는가와 관련된 타당도(예) 창의성 – 유창성, 융통성 등 |
결과 타당도 | 검사 결과에 대한 가치 판단 검사가 어떤 교육 효과를 가져 왔는지 평가결과를 가지고 평가도구의 타당도를 검증하는 타당도 |
(2) 타당도를 높이는 방법
- 체계적인 평가틀 개발 (이원 목적 분류 표)
- 평가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평가 도구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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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신뢰도 : 검사가 얼마나 오차 없이 정확하게 측정하고 있는가의 정도, 한 검사에서 얻어진 점수를 얼마나 믿을 수 있느냐 하는 정도
(1)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
- 시험의 문항 수를 많이 출제한다.
- 객관식 문제에서 답지수를 많이 한다.
- 학습 내용 중에서 골고루 출제한다.
- 검사문항을 동질적으로 구성한다.
- 문항 난이도를 적절하게 유지한다.
- 문항의 변별도를 높인다.
3. 객관도 : 채점자 신뢰도 → 채점자가 주관적 편견 없이 얼마나 공정하게 채점하느냐의 문제
- 채점자 내 신뢰도 : 한 채점자가 모든 측정대상을 계속해서 일관성 있게 측정하였느냐의 문제
- 채점자 간 신뢰도 : 여러 채점자들이 얼마나 일치되게 채점하였느냐의 문제
4. 문항난이도
(N : 총 학생 수, R : 문항의 답을 맞힌 학생 수)
난이도 지수가 높을수록 쉬운 문항
5. 문항변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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