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1. 기초 탐구과정 평가
(1) 관찰 | - 오감을 이용하여 사물, 현상, 사건 등에 관한 양적, 질적 정보를 획득하는 것 → 관찰방법과 과정, 관찰 기술, 그 결과 등을 중심으로 평가 (객관적, 자세히, 정확히, 중요한 점 을 관찰했는지) |
(2) 분류 | - 장소, 사물, 관념 등의 기준에 따른 범주화 → 공통점 차이점에 기초하여 범주화하는 능력, 개념도나 벤다이어그램을 활용 |
(3) 측정 | - 양적 자료를 수집하는 활동 - 관찰의 정량화, 어림, 간단한 공식, 통계(평균)계산, 단위 붙이기 등 (예) 농도계산, 총합, 평균, 어림(o) 축척(x) |
(4) 예상 | - 변인들 사이의 인과관계나 상관관계, 내삽, 외삽 등을 이용한 진술 - 관찰할 현상이나 사건에 대해 근거를 바탕으로 한 합리적 추측 → 변인들의 인과관계나 상관관계, 내삽(매끄럽게 점들 연결), 외삽 이용하여 진술, 규칙성에 근거하여 추측하기 (예상이 관찰, 측정, 분류, 추리, 자료해석, 결론도출이 아닌지 확인해보기) |
(5) 추리 | 이미 내린 판단에 바탕을 두어 새로운 판단을 이끌어내는 사고 작용(자료를 이용해 결론을 도출하는 과정, 원인 제시) → 귀납, 연역, 가설-연역, 귀추 관찰, 측정, 분류 등의 자료를 이용하여 결론을 도출하는 과정 관찰한 사건, 현상, 사물 등에 나타나는 규칙성을 기술하거나 그 원인을 설명하는 과정 |
(6) 의사소통 | 특정 문제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설명하고 다른 사람 생각 이해, 존중하며 토의, 의견조정할 수 있는 기능 과학적 문제 해결 과정과 결과를 공동체 내에서 공유, 발전시키기 위해 사용한다. 협동학습, 적극적 상호작용 위해 필요한 기능 : 조사, 토의활동에서 내용정리, 문제해결위해 의견조정, 원활한 진행 위해 서로 생각을 이해, 존중하는 의사소통기능 필요하다. |
2. 통합 탐구과정 평가
(1) 문제 인식 | - 연구의 주제나 영역을 결정하여 진술하는 기능, 탐구 문제 알기 → 진술한 문제의 타당성, 적절성, 실용성 등을 평가한다. |
(2) 가설 설정 | - 문제에 대한 잠정적인 답, 변인들 사이의 관계에 대해 잠정적인 답의 형식으로 진술하는 기능 - 좋은 가설이란?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을 모두 포함시켜 진술하는 것 → 독립변인과 종속변인과의 관계로 기술했는지, 가설이 검증가능하고 탐구문제에 대한 잠정적인 답의 형태이며 과학적 근거에 기초했는지 등을 평가 |
(3) 변인 통제 | - 조절 변인을 조절하면서 통제 변인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기능 독립변인 : 조작변인(계획적으로 조작)과 통제변인(일정하게 유지) 종속변인 : 조작변인의 변화에 따라 함께 변하는 변인 |
(4) 자료 해석 | - 자료에 담긴 의미를 이해하고 그것을 자신의 말로 표현하는 기능 표나 그래프 등을 읽고 그 의미를 파악하는 과정으로 변화 양상, 경향성, 관계를 기술한다. 자료변환 : 원래의 자료를 표나 그래프, 그림 등 다른 형태로 나타내는 기능으로, 자료변환도 자료 해석에 포함됨 비례관계를 이용하는 것도 자료 변환 → 변화 양상(경향성, 변화의 특징)을 잘 설명하였는가?, 관련성 파악, 공통점, 차이점으로 결과를 설명하고 관계들을 그래프로 잘 표현 하였는가? 등을 평가 |
(5) 결론 도출 | 문제인식에 대한 답, 가설설정에 대한 답 |
(6) 일반화 | - 여러 자료를 바탕으로 낸 결론들을 통합하여 포괄하여 낸 결론, 변인사이 관계에 대한 일반화는 법칙이나 원리로 불리기도 함 |
728x90
탐구기능 평가요소 | 평가 준거 |
문제인식 | 탐구 대상에 대하여 탐구문제를 바르게 인식하였는가?(문제를 발견하고 탐구 문제로 인식하였다.) |
가설설정 | 탐구문제에 대한 잠정적인 답의 형태로 가설을 진술하였는가? 독립변인-종속변인의 관계로 나타내었는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설을 올바르게 설정하였는가?) |
실험설계-변인통제 | A-독립변인, B-종속변인으로 올바르게 정하였는가? A를 바꾸고 A외의 다른 변인을 모두 통제(일정하게)하였는가? |
탐구수행 | 실험과정을 제대로 수행하는가? 변인들을 알맞게 조작하여 실험을 수행할 수 있는가? |
탐구수행-관찰 | 변화 정도를 올바르게 관찰, 기록하였는가? |
탐구수행-측정 |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온도를 측정하였는가? 유효숫자를 고려하여 측정하고 평균을 구했는가? ~을 바르게 계산했는가? ~눈금을 바르게 읽고 기록하였는가? |
자료수집 | 정확하게 측정, 기록하였는가? |
자료변환 | 측정값을 그래프로 올바르게(정확하게) 표현하였는가? 그래프의 축, 단위, 값을 바르게 표현하였고, 실험목표에 적합한 그래프를 작성하였는가? 주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에 맞게 제시하였는가? |
자료해석(분석) | 경향성, 외삽, 공통점 차이점을 올바르게 기술하였는가? 그래프에 기초하여 ~와 ~의 관계를 바르게 기술하였는가? ~을 구분하는 기준을 실험결과에 근거하여 제안하였는가? |
결론도출 | 실험 결과(증거)를 바탕으로 결론을 도출하였는가? ~에 따라 ~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설명할 수 있는가? ~의 이유를 바르게 설명하였는가? |
(3) 기능
- 문제 인식
- 탐구 설계와 수행
- 자료의 수집·분석 및 해석
- 수학적 사고와 컴퓨터 활용 (예) 수식으로 정리, 계산
- 모형의 개발과 사용 (예) 화학반응식
- 증거에 기초한 토론과 논증
- 결론도출 및 평가
- 의사소통
(4) 평가방법 : 실험보고서, 관찰, 지필검사 등
반응형
'과학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학교육론] 4-5. 문항 분석 (0) | 2021.10.23 |
---|---|
[과학교육론] 4-4. 수행평가 (0) | 2021.10.19 |
[과학교육론] 4-2. 인지적 영역 평가, 정의적 영역 평가 (0) | 2021.10.14 |
[과학교육론] 4-1. 과학교육 목표 및 평가 방법 (0) | 2021.10.10 |
[과학교육론] 3-12. 기타 수업 전략 (0) | 2021.10.07 |